[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공영홈쇼핑은 중소기업과 농어민의 판로 보장을 위해 공익기능을 강화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공영홈쇼핑은 중소기업·소상공인과 농어민의 판로확대와 함께 소비자 신뢰확보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가장 먼저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시대를 선언하고 국내산 제품만 취급할 계획이다. 기존에 판매하고 있던 주문자생산방식(OEM) 제품은 올해 말까지 재고 해소시킬 예정이다. 

해외 OEM 협력기업이 국내 생산제품을 판매할 경우에는 결제 대금 선지급, 수수료 우대 등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또 기존 23%인 수수료를 20%로 낮춰 소상공인 등에게 환원할 계획이다. 6개 일반 홈쇼핑사 평균 33.4% 대비 약 13%p 낮다. 중기부는 낮아진 판매 수수료율로 더욱 저렴한 가격에 상품 판매가 가능하거나, 판매 수익이 중소기업·소상공인, 농어민에게 더 돌아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창의혁신제품들의 방송시간 비중과 방송 노출이 전혀 없었던 첫걸음기업 입점 비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지역기업 등의 TV홈쇼핑 판매와 홍보기회 제공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기능·품질·디자인 등을 개선한 창의혁신제품의 방송시간 비중과 첫걸음기업의 입점 비중을 계속 확대할 예정이다. 방송시간 비중과 첫걸음기업 입점비중을 높여가고, 성장성이 있는 우수 제품을 집중 발굴해 생산, 기술, 유통을 일관지원한다. 

지역 상품 판로 확대를 위해 권역별 상품개발자(MD) 전담제를 실시, 지역상품 편성비중을 확대(2017년 35%→2022년 45%)하고, 10인 미만 소상공인 특별 판매홍보전, 위기관리지역 특별판매전 개최와 함께 홈쇼핑 판매가 어려운 제품에 대한 무료 토막광고(연 80개 제품, 1600회) 사업도 실시한다. 

업계의 불합리한 유통 관행 개선에도 앞장선다. 벤더 거래 시 ‘납품대금 수령인’을 생산기업으로 개선하고 직거래 비중을 확대한다. 벤더수수료 및 서비스 범위를 홈페이지에 공개해 ‘불공정신고센터’ 상시 신고 및 조사도 강화한다.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는 “중소기업·소상공인과 농어민을 위한 조치와 홈쇼핑 거래 투명화 조치들이 차질없이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울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