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은 하락세 못 벗어나··· 청약 쏠림·고가 아파트 품귀 현상

서울 강남의 아파트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 서울 강남의 아파트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윤중현 기자] 8·2 대책 이후 지방 집값은 떨어지는데 비해 서울 집값은 올라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다. 인기 지역에 청약 쏠림 현상도 두드러졌고, 고가 아파트 물량은 귀해지는 상황이다.

3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 1년 동안 전국 집값은 6.95% 올랐다. 특히 서울은 주택관련 금융대출 규제와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재건축 안전진단 강화 등 각종 규제에도 불구하고 15.27% 상승했다. 

반면 지방은 대부분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대구(5.5%)와 세종(3.1%)를 제외한 대다수 지역이 하락세다.

전국 미분양의 83%인 5만2000여 채가 지방에 집중돼 있고, 손해를 보고 분양권을 파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조선업 불황의 여파가 컸던 경남 거제가 20% 내렸고, 창원과 울산, 경주도 10% 넘게 하락했다. 

정부의 연이은 부동산 규제로 지방 부동산이 크게 타격을 입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더 큰 문제는 공급만 늘어나며 ‘주인 없는 빈 집’이 계속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는 데에 있다.

인기 지역에 대한 청약 쏠림 현상은 심화됐다. 8·2 대책에서는 조정대상지역의 청약 1순위 자격 요건이 강화돼 청약통장 가입 2년 경과, 납입횟수 24회 이상이어야만 자격이 주어지게 됐다. 이 같은 청약제도 개편으로 인기 지역의 청약시장은 더욱 좁아졌지만, 오히려 알짜 지역의 청약 경쟁이 높아지는 현상이 나타났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서울시와 국토부의 엇갈린 시각도 시장의 혼란을 가중시켰다. 최근 박원순 서울시장이 용산·여의도 통합개발 추진을 발표하자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이 이 일대 집값 상승을 우려하며 종합적으로 검토를 언급하며 견해의 차이를 보였다. 실제 박 시장의 발표 이후 지난주(7월 넷째주) 용산(0.26%)과 영등포(0.23%) 소재 아파트값이 급등했다.

부동산 양극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는 커지고 있다.

윤지해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과거 대비 고가아파트 물량은 계속 늘어나고 있고 지역 범위까지 크게 확대된 만큼, 세제 개편 등 정부의 규제는 오히려 ‘똘똘한 한 채’로의 시장 트렌드가 심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임대주택 등록자여도 과세에 대한 심리적 압박이 커지면서 규제에 따른 양극화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한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강남 아파트 시장에 매물 품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 같은 시장이 계속되면 서울 아파트값은 당분간 오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