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가을 3차 정상회담, 양측의 고도 정무적 판단 따라 빨라지거나 늦춰질 수도”

청와대는 31일 ‘남북미중 4개국 종전선언’ 가능성에 대해 “3자가 될지 4자가 될지는 모르지만 4자 종전선언에 대해서도 배제하지는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애초 청와대는 남북미 3국 종전선언을 기대했으나 최근 정부는 남북미중 4자 종전선언 추진으로 가닥을 잡은 것 같다는 질문에 “저희가 꼭 3자여야 한다고 이야기를 한 적이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종전선언이라는 것이 적대적 관계에 있는 나라들끼리 선언을 하는 것이 자연스럽기 때문에 굳이 중국이 협정에 참여하는 것이 자연스럽냐는 측면에서 (3자 종전선언) 말을 드린 것”이라며 “중국이 굳이 참여하겠다고 하면 못 열어줄 상황도 아니다. 못할 것도 없다는 입장이 일관되게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이 극비리에 방한해 이달 중순 부산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회동을 가진 부분에 대해 이 관계자는 “양제츠 위원이 다녀간 것은 사실”이라며 “양국 현안을 (비공개로) 논의했고 합의가 이뤄진 자리는 아니었다”라고 말했다.

정의용-양제츠 회동에서 중국의 종전선언 참여 문제나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항의가 있었을 것이란 추측에 대해 “양제츠-정의용 실장 (라인은) 일종의 고위 커뮤니케이션 라인이다. 안보 문제 뿐 아니라 여러 가지 의견 교환 및 공유가 있다”며 “(사드에 대해 중국이) 항의할 게 뭐냐 우리가 할 게 더 많아졌다”고 중국의 사드 보복조치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드 보복 해제는 작년부터 지속적으로 중국 정부에 대해 요청했던 사안이고 이번 만남에서도 정의용 실장이 중국 정부의 실질적인 사드 보복 해제 문제에 대해 말씀한 것으로 알고 있다”소 말했다.

그는 또 3차 남북정상회담 여부에 대해 “실제로 지금까지는 이야기된 바가 없다”며 “남북간 문제는 진행 상황에 따라서 속도가 빨리 나가기도 하고, 늦춰질 수도 있고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양측 간에 고도의 정무적인 판단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4.27남북정상회담에서 ‘올 가을’에 평양에서 3차 남북정상회담을 갖기로 합의했지만 북미 비핵화-체제안전보장 협상의 진전문제가 최대 관건이라는 얘기다. 즉 3차 정상회담은 북미협상과 ‘종전선언’ 진행 추이와 긴밀히 연동돼 있다는 뜻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