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입법연대 걷어차고 한국당에 손 내밀어, 비난만 나눠지겠다는 꼼수”

천정배 민주평화당 의원[사진=폴리뉴스DB]
▲ 천정배 민주평화당 의원[사진=폴리뉴스DB]

천정배 민주평화당 의원은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2기 개각과 관련해 ‘협치 내각’을 정치권에 제안한데 대해 “자유한국당과의 대연정 시도”라며 “뭘 안 하면서도 비난을 나눠지겠다는 꼼수”라고 비판했다.

천 의원은 이날 성명 보도자료를 통해 청와대의 ‘협치 내각’ 제안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한국당에까지 장관직을 주겠다면서 이른바 ‘협치내각’이란 것을 꺼냈다. 정확하게 말해서 이것은 한국당과의 대연정 시도”라며 “‘협치내각’? 안 하느니만 못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여소야대 상황에서 국정운영에 국회의 뒷받침을 받기 위한 고민은 이해한다. 그러나 대연정은 촛불국민혁명의 결과로 만들어진 이 정부가 뭘 해보겠다는 것이 아니라, 뭘 안 하면서도 비난을 나눠지겠다는 꼼수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천 의원은 “평화당, 정의당, 무소속 등 개혁진영을 아울러서 모든 개혁 과제들을 완수할 수 있는 ‘개혁입법연대’도 걷어차고, 개혁입법이 어려워졌다면서 한국당에 손을 내미는 것은 뭘 위한 것인가?”라며 “적폐세력과 연정을 하면 적폐청산은 어떻게 할 것이며, 반개혁세력과 연정을 하면 개혁은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물었다.

나아가 “국가비상상황도 아닌데 기득권 세력이든, 국정농단 세력이든 다 손잡으면 책임정치는 어디에 있나? 뭐라고 말을 해도 나눠먹기 야합 이상이 될 수 없다. 최근 경제정책 등에서 나타난 일련의 보수화가 결국 한국당과의 대연정으로 가는 전조가 아니었는지…”라고 의도를 의심했다.

또 그는 “평화당 입장에서도 힘을 합치자는 제안이 고맙긴 하나 국회에서의 협치로 충분하다”며 “평화당은 지난 대선에서 국민에 의해 야당으로 선택된 만큼 야당으로서 문재인 정부에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비판할 것은 분명하게 비판해야 한다”고 ‘협치국회’가 아닌 ‘협치내각’에는 반대할 것을 주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