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찬 전 위원장 25일 조사 예정

김학현 전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이 2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들어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김학현 전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이 2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들어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박재형 기자] 검찰이 24일 공정거래위원회 전직 간부들의 불법 재취업 의혹 수사와 관련해 김학현 전 공정위 부위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김 전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께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 

검찰은 김 전 위원장을 상대로 공정위가 퇴직 예정 공무원과 기업들을 일대일로 취업 알선을 지시하거나 보고받았는지, 재취업을 매개로 공정위가 해당 기업의 사건을 봐주거나 압박하지 않았는지를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면 검찰은 공정위 공무원들에게 해당 기업의 채용 업무에 대한 업무방해 혐의를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또 2016년 현대차 계열사에 김 전 부위원장이 자신의 자녀 채용을 청탁했다는 의혹에 대해 조사했다.

김 전 부위원장은 본인이 2013년 한국공정경쟁연합회 회장으로 옮길 당시 취업심사를 제대로 거치지 않은 의혹도 있다.

그는 공정경쟁연합회 회장을 역임한 뒤 2014년 1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공정위 부위원장을 지냈다.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이후 순환출자 고리 해소 문제에 공정위가 특혜를 줬다는 의혹과 관련해 지난해 특검 수사에 연루되기도 했다.

검찰은 전날 김 전 부위원장의 후임인 신영선 전 부위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고, 25일은 정재찬 전 위원장을 소환할 예정이다. 정 전 위원장은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공정거래위원장을 지냈다.

검찰은 공정위 전·현직 수뇌부에 대한 조사를 마치는 대로 조직적 재취업에 가담한 정도를 따져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