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비대위, 성공척도는 참여율…활동기간엔 재량권 줘야, 정기국회 끝난 후 전당대회”
“한국당, 환골탈태 변화 만들어가야…선거패배 원인, 홍준표‧친박 보다 선거구도”

[폴리뉴스 신건 기자] 이주영 국회부의장은 지난 6.13 지방선거 결과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당이 환골탈태 할 수 있는 큰 변화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부의장은 지난 20일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대담인터뷰에서 “(지방선거 결과가) 충격적이었다. 말할 수 없이 참담한 심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다만 “6.13 지방선거 패배 원인은 여러 가지”라며 선거 패배에 대한 결정적 책임이 홍준표 전 당대표나 친박 위주의 인적청산을 하지 않은데 있진 않다고 주장했다.

이 부의장은 “홍 전 대표의 막말과 비호감이 있긴 했지만 결정적인 패인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라며 “홍 전 대표가 대여 공격 포인트를 잘 잡기도 했고, 좋은 아이디어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또 “친박 위주의 인적 청산 역시 본질적인 문제가 아니다”라며, 선거 패배의 요인 중 하나로 ‘선거 구도’를 꼽았다.

올해 치러진 지방선거나 지난해 치룬 대통령 선거 모두 ‘1여대 다(多)야’의 구조로 후보를 냄으로써 선거에서 이기기 어려웠다는 것이다. 그는 ‘다여(與)대 다야(野)’의 구도로 후보를 냈으면 다른 결과가 나왔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지방선거 패인은 여러 원인이 있다고 봐야 한다며, 특정 하나만 끄집어내서 결정타라고 하기는 어렵다고 강조했다.

▲“김병준, 훌륭한 분…총선 준비할 지도력 발휘해 줄 것”
그는 한국당 혁신비대위원장으로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김병준 교수가 선임된 데 대해 “훌륭한 분을 잘 모셨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이 부의장은 “(김 위원장은) 노무현 대통령의 국정철학인 여야상생 등을 통해 국정이 원만하게 갈 수 있는 체제를 적극 주장하고, 실현해보려는 노력을 해오셨다”며 “이런 측면인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의를 잘 모아가면서 보수 우파에서 기대하는 정책 방향, 홍보, 조직 등 정당활동을 잘 펼쳐 2020년 총선 때에는 국민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지지율을 회복할 수 있는 그런 지도력을 잘 발휘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비대위 성공척도는 참여율…활동기간엔 재량권 줘야, 정기국회 끝나고 전당대회
이 부의장은 한국당의 정책노선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합류하느냐가 김병준 혁신비대위의 성공 척도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혁신비대위가 결국은 우리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고 산출물을 내놓아야 한다”며 “차기 총선에 대한 기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부의장은 “그동안은 계파색도 있고, 약간씩 다른 측면들이 있었다”며 “그런 것을 내려놓고 보수의 가치와 철학을 중심으로 단결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혁신비대위의 활동기간과 관련해서는 재량권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할 일을 보고 기한을 정해야 한다”며 “일도 못 마쳤는데 끊어야 한다는 식으로 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부의장은 “정기국회가 끝나면 바로 전당대회를 열 수 있는 수준의 개혁은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이주영 국회부의장과의 일문일답 ②>
-지방선거가 결과를 어떻게 보셨나. 

충격적이었다. 결과가 그렇게 나온데에 대해서는 책임을 많이 느끼고 있다. 말할 수 없이 참담한 심정이고 앞으로 우리 도민들로 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을 수 있는 환골탈태, 큰 변화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번에 선입된 김병준 비대위원장에게 나름 기대를 갖고 계실 것 같다.
훌륭한 분 잘 모셨다고 생각한다. 중의를 잘 모아가면서 우리 국민들, 보수우파에서 기대하는 정책 방향, 조직, 홍보 등 그런 정당활동을 잘 펼쳐서 2020년 총선에서 우리 국민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지지율을 회복할 수 있는 그런 지도력을 잘 발휘해 주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 위원장이 선임된 데 대해 보수의 품격을 높이는데 성공했다는 평이 있었다. 
직전 당 지도부와 비교해 평가했을 때 그런 이야기를 하는 것 같다. 일정 부분은 동의한다.

-김 위원장은 홍준표 전 당대표나 친박 때문에 한국당이 지방선거에서 패배하진 않았다고 한다.
비대위원장이 말씀하신데 대해 공감한다. 홍 전 대표의 막말이나 비호감이 있었지만 그것이 결정적인 패인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그가 대여공격 포인트를 잘 잡은 측면도 있고, 좋은 아이디어도 제시한 분이다. 또 친박 위주의 인적청산을 안했기 때문에 선거에서 대패한 것이라고 보지는 않는다.
선거의 패인 중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첫째는 구도다. 1여에 다야의 구도로 후보를 내면 선거에서 이기기가 어렵다. 다여대 다야 구도라면 다른 결과가 나왔을 것이다. 지난번 지방선거나 대선을 보면 1여대 다야의 구도였다. 선거의 패인을 놓고는 여러 원인이 있다고 봐야 지 특정 요인 하나를 끄집어서 결정타라고 하기는 어렵다. 

-혁신비대위의 성공 가능성을 얼마로 보나. 
커리어 이야기이다. 결국은 우리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는 과정을 거치고, 산출물을 내놔야 한다. 그것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은 된다. 또 상대에 많이 달려있기도 하다. 그런 과정들을 거쳐서 지지율을 회복하고, 국민들로부터 총선에 대한 기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저는 구성원들이 합심하고 조화를 이루는 과정에서 생각이나 계파색 등 조금씩 다른 측면들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런 것을 다 내려놓고 우리가 추구하는 보수의 가치, 철학을 중심으로 정책노선을 갖고, 단결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당이 통합되어 가야 한다. 우리당 밖에 있는 정당도, 사회단체도 한국당에 합류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도록 해야하는 것이 김병준 비대위의 성공척도라고 생각한다.

-전당대회 시기는 언제로 보나. 
결국은 통상의 지도체제를 갖춰야 하는 것 아닌가. 계속해서 비대위 체제로 갈 수는 없다. 그러려면 최대한 속도를 내서 비대위가 할 수 있는 혁신을 만들어 내고 실행할 수 있게 토대를 잡아줘야 한다. 거기까지는 빠르게 될수 있으면 진행하고, 조속한 안정을 위해서는 전당대회를 통해서 새로운 지도부를 만들어 내고, 새 지도부를 중심으로 전체당원들이 결속이 될수 있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가 되어야 한다. 저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내년과 올해말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진행프로세스에 대해서는 혁신비대위에 재량권을 주는 것이 맞다. 할 일을 보고 기한을 정해야지 기한을 정해놓고 일도 다 못마쳤는데 끊어야 한다는 식으로 추진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다만 정기국회가 끝나면 바로 전당대회를 여는 수준으로는 가야 되지 않겠냐라고 생각한다. 예산안 통과가 끝나면 곧바로 전대에 돌입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는 것이 맞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