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 국제사회 제재 받을 수 있는 심각한 상황"

바른미래당이 북한산 석탄이 국내 유입됐다는 주장이 제기된 데 대해 20일 "청와대는 한 치 의혹도 남김없이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권성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작년 10월에 UN 대북제재 대상인 북한 석탄이 국내에 유입되었고, 해당 선박이 대북제재 안보리 결의를 비웃듯 우리 항만을 드나들고 있음에도 어찌된 영문인지 정부는 이를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미 안보리 보고서가 제공하고 있는 합리적 증거가 있는 상황에 해당 선박들을 계속해 방치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와 작년 10월에 유입된 약 9천 톤에 이르는 북한 석탄이 어디로 유통되었는지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북한산 석탄은 무연탄으로, 이를 사용할 수 있는 국내 발전소는 현재 한국동서발전의 동해바이오화력이 유일하다. 또한 포항제철은 지난 4월 컨퍼런스콜에서 ‘남북 관계가 좋았을 때 북한에서 무연탄을 가져다 제철소에서 활용했던 적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면서 "북한 선적 때부터 목적지는 포항제철이었을 가능성을 부인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 국무부의 경고와 같이 현재진행형의 대북제재 위반을 이대로 방치한다면 대한민국 또한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을 수 있는 심각한 상황임을 직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제사회 공조 통한 북핵 폐기와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서라도 청와대는 이번 북한 석탄 국내 유입에 관해 한 치 의혹도 남김없이 명명백백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