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9일 전남 해남군에 있는 중견조선사에서 열린 목포지역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9일 전남 해남군에 있는 중견조선사에서 열린 목포지역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박재형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의 쟁의 행위를 이례적으로 강도 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최 위원장은 금융위원장 취임 1년인 19일 목포 지역 현장 간담회를 진행하던 중 기자들을 만나 “대우조선 정상화 과정에서 사채권자까지 참여시키려다 보니 안타까운 사연을 가진 분들이 한둘이 아니었다. 세금도 들어갔고 채권단, 주주 등이 모두 절절하게 고통을 분담했다”며 “그런데 노조가 자신들만 고통을 겪은 것처럼 (합의를) 번복하고 쟁의 행위를 하는 것은 이해관계자들의 고통을 무산시키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우조선은 지금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지속하지 않으면 다시 위기를 맞을 가능성이 있다”며 “대우조선 경영진과 노조가 회사를 확실하게 살리는 길이 어떤 것인지 신중하게 생각하고 행동해주길 다시 한 번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기본급 4.11% 인상과 노동강도에 따른 보상제도 마련 등 제도 개편, 단체협약 갱신 등 6가지 요구를 하며 이달초 93.4%의 찬성률로 파업을 결의했다. 

최 위원장의 이 같은 작심 발언은 예상 밖으로 수위가 높았다는 평이다. 

최 위원장이 이처럼 노조를 강하게 비판한 데에는 회사가 13조 원에 달하는 ‘국민 혈세’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에서 채권단과 약속을 어기면서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하고 있다는 인식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 안팎에도 이 같은 노조의 강경한 태도에 대해 따가운 시선을 보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5년 조선업 구조조정을 시작으로, 산업은행 등으로 구성된 채권단으로부터 13조7000억 원에 달하는 자금을 지원받았다. 당시 노조는 ‘파업을 자제하겠다’는 파업 자제 동의서와 자구안 이행 등에 협조한다는 내용이 담긴 확약서를 세 차례 채권단에 제출했다. 

여기에 노사는 지난해에도 경영정상화까지 전 직원 임금 10% 추가 반납, 생산 매진을 위해 진행 중인 교섭의 잠정중단, 경영정상화의 관건인 수주활동 적극 지원, 기존 채권단에 제출한 노사확약서 승계(2015년, 2016년) 등 4가지 조건에 합의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