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가치, 자율정신 존중하고 국가 개입 최소화해야”
“文정부 경제정책, 보유세 올리고 거래과세 낮춰야…세계적 추세”
“한국당 비대위원장, 정치적 입지 관련 없어…상생‧상호 보완 정치가 노무현 정신”
“청탁금지법 논란, 기념품‧이용비용 알 수 없어…일부 금액 부풀려진 것”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9일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손석희 앵커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JTBC 뉴스룸 캡처><br></div>
 
▲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9일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손석희 앵커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JTBC 뉴스룸 캡처>
 

[폴리뉴스 신건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이 한국당 혁신의 가장 어려운 요인으로 ‘계파간 갈등’과 ‘정책 방향성’을 꼽았다.

김 위원장은 지난 19일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성공확률을 이야기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그렇게 높은 퍼센테이지는 아니다. 반반 정도이다. 그러나 하는 데까지는 해야 되지 않겠느냐”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혁신대상에 김성태 원내대표도 포함되느냐는 손석희 앵커의 질의에 “새롭게 당을 만드는 과정에서 나름대로의 지표를 만들 것”이라며, 당협위원장 교체권한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들로부터 잘했다는 소리를 듣는 비대위원장이 되면 당협위원장을 박탈당한 사람을 공천하는 것은 힘들게 될 것”이라며 “나름대로의 척도를 만들어 놓고, 시스템 내에서 (혁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인터뷰 당일 한병도 정무수석의 예방을 받을 당시 ‘문 대통령에게 이해를 구하려고 했다’고 말한 데 대해서는 “서 있던 위치가 바뀐 것 같으니 이해를 구하려고 했던 것”이라며 “(위치가 바뀐 것에 대해서는) 미안하지 않다”고 답했다. 

또 “이해라는 것은 까닭과 배경을 생각해 주십사 이야기한 것”이라며 “결국은 같은 나라 아닌가. 야당이 잘 서야 여당이 잘 서고, 그러게 우리나라가 잘 되고 국민도 나아지지 않겠냐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보수진영이 추구해야 할 정책적 가치에 대해서는 “공동체와 시장의 자율적인 정신을 존중하고, 국가는 보충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며 “규제완화 정책은 협력하고, 복지부분도 찬성할 것은 찬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런 과정을 통해서 당의 정책적인 노선과 기초, 깃발이 분명해 진다”며 “이를 통해 국민들이 (보수진영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4.27 판문점 선언의 국회비준 여부와 관련해서도 “의원들과 논의를 해봐야겠지만 안보도 결국 평화를 위한 것이다. 그 평화를 확립하는 데에는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평화적 체제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김 위원장은 “평화라는 가치를 얼마나 존중할 것이냐에 대해서는 토론을 해야 될 것”이라고 전했다. 

참여정부 시절 정책실장을 지낸 김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는 “보유세는 올리는 것이 맞다. 대신 거래과세는 줄여줘야 된다”고 밝혔다. 

그는 “양도세나 취득세를 낮춰 시장기능을 살려주는 대신, 보유에 따른 부담은 지도록 하는 것이 세계적 추세”라며 “그렇게 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진보진영에서 김 위원장을 향해 ‘노무현 정신을 언급하지 말라’면서 비판한 것과 관련해서는 “(비대위원장을 맡은 것은) 정치적 입지와는 관련이 없다”며 “상생의 정치, 상호 보완의 정치를 하는 것이 노무현 정신”이라고 반박했다. 

자신을 둘러싼 청탁금지법 위반 논란과 관련한 입장도 밝혔다. 

김 위원장은 “기념품과 의류 교환권을 받긴 했지만 전부 합쳐서 얼마인지는 알 수가 없다”며 “함 회장은 60만원 치를 줬다고 하는데, 100만원이 넘어간다는 것은 쉽게 상상이 안된다”고 밝혔다. 

일각에서 고액회비 모임과 골프장 이용 비용을 아는 김 위원장이 몰랐을 리 없다는 지적에 대해, 김 위원장은 ‘단순한 친목모임이다’, ‘골프장은 알려진 것과는 달리 이용비용이 저렴하다’는 취지로 답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