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과 민생과 협치 위한 공동협약만들 것”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19일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문재인 정부 성공과 혁신 민주당을 만들겠다”며 당대표 출마를 공식화 했다.

이날 김 의원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의 역할은 명확하다”며 “국민이 명령한 문재인 정부의 사회구조 개혁을 뒷받침하고 더 강한 민생경제를 만드는 것이다. 그렇게 문재인 정부를 성공시키고, 총선 승리와 민주당 연속집권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는 공정 경제와 소득주도성장으로 한국경제의 장기적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만들고, 혁신성장을 통해 미래 경제성장 동력을 만들고자 한다”면서 “청년은 꿈을 향해 도전할 수 있고, 중소기업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주체로 끊임없이 성장하며, 모든 국민이 더불어 잘 사는 경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혁신 민주당 만들어낼 것”
그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당내 분열주의 타파’를 자신했다. 김 의원은 “주류도 없고, 비주류도 없는 수평적인 정당,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해 하나로 똘똘 뭉치는 정당을 만들겠다”면서 “분열주의의 가장 앞에 섰던 적이 있었고 그래서 그 갈등과 폐해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처절하게 반성하며 여기까지 왔다”고 입을 열었다.

때문에 그는 “누구나 다양한 목소리를 내는 정당, 그러면서도 모두 함께 하나가 되는 정당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동시에 그는 ‘개혁입법 연대’를 만들 것을 이야기했다. 그는 “최소한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에서부터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에 동참해 새로운 대한민국을 여는데 동의했던 세력까지,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개혁을 위해 가능한 최대한의 힘을 모으겠다”며 “취임 후 야당 대표들과 민생과 협치를 위한 공동협약을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번 전당대회 핵신 공약으로 떠오르고 있는 ‘전략공천 폐지’에 대해서도 “전략공천을 폐지하고, 권리당원 직선제를 도입하겠다”며 “모든 선출직 후보는 경선을 원칙으로 하고, 권리당원 직접투표를 통해 선출하도록 하겠다”고 내걸었다.

또한 “권리당원 전원투표제를 통해 비례대표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겠다”며 “당의 미래인 청년과 취약지역의 인재는 비례대표 안정권에 배정해 지속적으로 전국에서 지지받는 정당을 만들어 가겠다”고 했다.

<김두관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출마선언문>

무한책임, 지역분권, 당원주권으로
문재인 정부 성공과 혁신 민주당을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한없이 고맙고 자랑스러운 당원 동지 여러분!

12년 전, 여러분 앞에서 토해내었던 그 뜨거운 외침을 기억합니다.
“우리당을 살리고, 대통령을 지키겠습니다.”
“우리당을 살리고, 대통령을 지키겠습니다.”

열린우리당 당의장 선거에 도전했을 때, 3위로 최고위원을 만들어주셨던 당원 동지 여러분과 국민여러분의 마음을 기억합니다. 비록 3개월을 채우기도 전에 노무현 대통령과 당의 부름을 받고 또 다시 경남도지사 선거에 나서야 했지만, 한 분 한 분의 뜨거운 눈빛을 잊을 수 없습니다.

그로부터 12년, 간절히 원했던 전국정당의 꿈을 이루었습니다. 벌거벗은 맨 몸으로 온 힘을 다해 부딪쳐야 했던 강고한 지역주의의 벽도 허물어졌습니다. 위대한 국민의 촛불혁명을 받들어 정권교체를 이뤘고, 새 시대를, 사람 사는 세상을 열고자 했던 노무현 대통령의 꿈을 이어 문재인 대통령께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 모두가 당원 동지 여러분 덕분입니다. 한 마음 한 뜻으로 촛불혁명을 이끌고, 정권교체를 이뤄주셨습니다. 지방선거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만들어 주셨습니다.

하지만 이제 시작입니다. 높은 국민적 기대는 막중한 책임이 되었습니다. 작은 실수도 큰 실망으로 다가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등골이 서늘할 정도로, 식은 땀이 흐를 정도로 두렵다’시던 문재인 대통령의 말씀처럼 서슬퍼런 칼날 위에 선 기분입니다.

저는 이 엄중한 상황에서 12년 전 그 때처럼 다시 한 번 힘을 모으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저는 문재인 정부 제2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에 출마합니다.


존경하는 당원동지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이번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의 역할은 명확합니다. 국민이 명령한 문재인 정부의 사회구조 개혁을 뒷받침하고 더 강한 민생경제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렇게 문재인 정부를 성공시키고, 총선 승리와 민주당 연속집권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어렵기만 합니다. 이제 1년이 지났을 뿐인데, 야당은 소득주도성장이 실패한 정책이라며 폐기하라고 공격합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9년의 실패를 1년 만에 바로잡아 가고 있는데, 지난 9년의 실패에 의한 결과가 마치 문재인 정부의 실패인 것처럼 공격합니다.

기득권의 특권은 방치한 채, 을과 을이, 을과 병이 서로 갈등하도록 부추기고 있습니다. 기득권은 깊은 어둠속에 숨어있건만, 마치 서민과 노동자의 권리를 보장하는 일이 잘못된 것인 마냥 몰아가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공정 경제와 소득주도성장으로 한국경제의 장기적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만들고, 혁신성장을 통해 미래 경제성장 동력을 만들고자 합니다. 하지만 기득권의 강고한 벽에 가로막혀 있습니다.

기득권의 희생을 설득하고, 우리 사회 전체의 합의를 만들어야만 지속적이고 제대로 된 경제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는 어렵고도 어려운 일입니다. 대통령 혼자, 정부 홀로 만들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 정당이 먼저 나서서 대통령의 짐을 덜어주어야 합니다.

대기업,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그리고 노동자가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합니다. 함께 혁신하고, 함께 공존하며, 우리 경제의 미래를 열어야 합니다.

저는 문재인 정부의 이러한 경제 혁신을 뒷받침하는 당대표가 되겠습니다.
청년은 꿈을 향해 도전할 수 있고, 중소기업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주체로 끊임없이 성장하며, 모든 국민이 더불어 잘 사는 경제를 만들겠습니다.
더 강한 민생경제를 만드는, 민생 당대표가 되겠습니다.


사랑하는 당원동지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저는 끝없이 책임을 다하는 당대표가 되겠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책임지고, 국민의 삶의 변화를 책임지겠습니다. 

책임은 오직 성과로 말해야 합니다. 야당의 발목잡기가 아니라 발목꺾기가 들어와도 성과로 말해야 합니다. 그것이 여당이 가진 무한책임이요, 문재인 정부 성공을 뒷받침해야 하는 우리 더불어민주당의 숙명입니다.

재선 군수, 참여정부 초대 행정자치부 장관, 경남도지사까지. 제가 걸어온 길은 언제나 극단적인 여소야대였습니다. 단 한 번의 쉬운 길이 없었습니다. 언제나 반대 정당에 둘러싸인 사면초가였습니다. 적도, 적의 적도 친구로 만들어야 했습니다.

그 험난한 여정에서 쌓은 경험을 문재인 정부 성공과 근본적인 사회개혁을 위해 쓰겠습니다. 경남도지사 시절, 인신공격을 받아도 도의회에 100% 출석하며 기어이 설득하고 말았던 뚝심을 야당을 향해 쏟겠습니다.

가장 먼저 당내 분열주의를 완전히 없애겠습니다. 주류도 없고, 비주류도 없는 수평적인 정당,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해 하나로 똘똘 뭉치는 정당을 만들겠습니다.

저는 분열주의의 가장 앞에 섰던 적이 있었고 그래서 그 갈등과 폐해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처절하게 반성하며 여기까지 왔습니다.

저는 누구나 다양한 목소리를 내는 정당, 그러면서도 모두 함께 하나가 되는 정당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국정과제 추진을 위한 개혁입법 연대를 만들겠습니다.
최소한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에서부터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에 동참해
새로운 대한민국을 여는데 동의했던 세력까지,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개혁을 위해 가능한 최대한의 힘을 모으겠습니다. 취임 후 야당 대표들과 민생과 협치를 위한 공동협약을 만들어 내겠습니다.

그렇게 문재인 정부를 뒷받침 하겠습니다.
성과를 만드는 유능한 협치 정당을 만들고, 책임을 다하는 당대표가 되겠습니다.


지역에서 늘 힘이 되어 주시는 당원동지 여러분,

저는 지역이 강한 분권정당, 지역에 힘이 되는 정당을 만들겠습니다.
가장 아래, 풀뿌리 자치로 시작해 여기까지 온 저는 지역에서 정당생활을 한다는 것이 얼마나 고단한 일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이 고단한 세월을 이겨온 우리 지역의 당원들이 얼마나 민주적인지, 그리고 얼마나 정의로운지 잘 알고 있습니다.

저는 당원과 지역을 믿고, 당의 권력을 과감히 중앙에서 지역으로 이전하겠습니다. 정당에서도 보충성의 원칙을 실현하겠습니다.

첫째, 시‧도당의 공천권을 강화하겠습니다. 시‧도지사의 공천권을 중앙당에서 시‧도당으로 이전하고 중앙당이 시‧도당의 공천 심사결과를 뒤집는 일을 엄격하게 제한하겠습니다. 시‧도당 공천의 자율성과 공정성을 보장하겠습니다.

둘째, 자치분권 지명직 최고위원을 임명하고, 최고위원회 권한에 준하는 자치분권협력회의를 설치하겠습니다. 수많은 지방자치관련 위원회와 협의회가 있었지만 그 역할과 권한은 적었습니다. 시‧도당위원장, 시‧도지사, 시도의회대표, 권역별 기초자치정부와 기초의회 대표가 한 팀이 되어 지역을 대변하도록 만들겠습니다.

셋째, 시‧도당으로 획기적인 재정분권을 실시하고, 지역위원회에 재정적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우리 민주당이 지역사회에 힘이 될 수 있도록 정책기능과 소통, 교육 기능을 시‧도당 중심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확실하게 재정을 지원하겠습니다.

넷째, 지방정부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예산 등의 당정협의를 정례화하고, 상시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다섯째, 시‧도당에 민주연구원의 분원을 설치하겠습니다. 민주연구원 분원을 통해 시‧도당과 지역위원회의 정책개발과 교육사업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외부영입에 의존하기보다 지역에서 인재를 키우고, 그 인재가 다시 지역사회의 힘이 되는 정당으로 만들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의 당당한 주인, 당원 여러분,

우리는 민주당입니다. 독재의 그늘을 딛고 민주주의를 이 땅에 뿌리내리게 한 투쟁의 역사를 가진 정당입니다. 남북분단과 국민의 분열을 조장하는 세력을 넘어 정의로운 권력교체를 이룬 자랑스러운 정당입니다.

63년에 빛나는 뜨거운 역사를 당원이 만들어 왔건만 당원은 주인이 되지 못했습니다. 진정으로 당원이 주인이 되는 정당을 만들겠습니다. 당원이 주인이고 시민이 함께하는 ‘당원주권 시민정당’을 만들겠습니다.

참여정부에서 주민투표를 처음 도입했던 사람으로서 더 많은 민주주의를 실현하겠습니다.

첫째, 전략공천을 폐지하고, 권리당원 직선제를 도입하겠습니다.
모든 선출직 후보는 경선을 원칙으로 하고, 권리당원 직접투표를 통해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비례대표 추천권을 당원에게 돌려드리겠습니다.
권리당원 전원투표제를 통해 비례대표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겠습니다. 당의 미래인 청년과 취약지역의 인재는 비례대표 안정권에 배정해 지속적으로 전국에서 지지받는 정당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셋째, 당원소환, 당원발안의 요건을 완화하겠습니다.
당원소환의 발의 요건을 낮추고 그 대상을 선출직당직자뿐 아니라 선출직공직자까지 확대하겠습니다. 소환된 공직자는 다음 공천에서 배제되도록 하겠습니다. 당원발안 요건도 기존의 절반으로 낮추어 당원의 의견이 정당에 실질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만들겠습니다.

넷째, 완전하게 개방된 온라인 네트워크 플랫폼을 통해 항상 당원과 소통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정당을 만들겠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