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몽골 울란바토르 3만 달러 물량 수출
몽골 유통업체 노민홀딩스와 상품 공급 업무협약    

몽골 올라바토르 국영 백화점에서 롯데마트 PB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모습. <사진=롯데쇼핑 제공>
▲ 몽골 올라바토르 국영 백화점에서 롯데마트 PB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모습. <사진=롯데쇼핑 제공>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롯데마트가 ‘온리프라이스(Only Price)’ ‘요리하다(Yorihada)’, ‘초이스엘(Choice L)’ 등 대표 자체 상품(PB)을 내세워 몽골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7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지난해부터 새로운 해외 국가로의 진출을 모색하기 위해 베트남, 인도네시아는 물론, 몽골로 눈을 돌려왔다. 몽골은 한류 열풍으로 한국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가 높은 시장으로 알려져 있어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타진해 왔던 것.

그 결과, 롯데마트는 지난 5월 초 몽골 울란바토르 현지 유통업체에 섬유유연제 등 PB상품 일부를 테스트하기 위해 ‘온리프라이스’, ‘초이스엘’ 등 PB 가공식품 및 생활용품 20여 품목 미화 3만 달러 상당의 수출을 시작으로 몽골 시장에 진출했다.
 
이후 울란바토르 국영 백화점과 하이퍼마켓 3개 점에서 지난 5월 중순부터 테스트 판매를 시작해 한 달여 만에 판매 점포를 8개 매장으로 확대했다.

특히 오는 18일에는 홈퍼니싱 특화 PB인 ‘룸바이홈(RoomXHome)’ 상품 등 총 25개 품목, 미화 4만 달러 물량을 2차로 수출할 예정이다.

롯데마트는 지난 5일 몽골 유통그룹인 ‘노민 홀딩스(NOMIN HOLDING)’와 향후 10년간 연간 미화 300만 달러 이상의 PB상품 공급 및 판매에 대한 독점적 유통업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1992년 설립된 노민 홀딩스는 직원 5300여 명을 거느린 그룹으로, 유통(무역), 금융, 건설, 부동산, 카펫 제조, 자동차 판매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몽골 상공회의소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몽골 100대 기업 중 3대 그룹으로 알려져 있으며, 로레알, 망고, 테라노바, CanDo, Century21 등 프랜차이즈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윤주경 롯데마트 해외사업본부장은 “온리프라이스, 요리하다 등 롯데마트 대표 PB 상품들은 대부분이 중소기업과 협업하여 만들어진 상품”이라며 “몽골 PB 수출을 계기로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한 PB상품을 중심으로 경쟁력 있는 국내 중소기업 상품을 더욱 확대해, 몽골 시장 판로개척과 시장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 병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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