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원장‧국회 상임위원장 놓고 계파갈등 양상
친박계, 이용구 비대위 후보 사퇴 놓고 ‘김성태 사퇴’ 압박할 듯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입장하며 '자유한국당 재건비상행동' 관계자로부터 항의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br></div>
 
▲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입장하며 '자유한국당 재건비상행동' 관계자로부터 항의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비대위 출범을 목전에 둔 한국당에 계파간 갈등이 최고조로 치닫으면서, 제대로 된 혁신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냐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당은 이날(16일) 의원총회를 열고, 오는 17일 전국위원회를 열어 비상대책위원장을 선임하고, 비대위 출범을 선언한다.

그러나 비대위에게 어느 정도의 권한을 줄 것인지 그리고 비대위원장의 인선에 의견이 분분하다. 또 비대위 구성에 대해서도 일부 회의적인 시각이 있어 비대위 구성 이후에도 잡음이 끊이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원장 권한은 어느정도로?…비박계 ‘전권형’ VS 친박계 ‘관리형’
한국당 비대위의 가장 큰 관심사는 비대위원장에게 어느 정도의 권한을 줄 것이냐다.

당초 김 권한대행은 인사권을 포함해 당의 모든 것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전권형’ 비대위원장을 내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비박계로 분류되는 의원들 역시 김 권한대행의 방침에 동조하는 분위기이다.

그러나 친박계와 일부 중진들은 당대표 선출 전당대회를 열기 전까지로 비대위원장 역할을 제한하는 ‘관리형’ 비대위원장을 요구하고 있다.

비대위 구성에서 가장 활발하게 모임을 갖는 한국당 초선의원들 내부에서도 전권형과 관리형에 대해서는 이견이 갈리고 있다.

초선의원 모임 간사를 맡고 있는 이양수 의원은 16일 오전 초선의원 모임 직후 가진 브리핑에서 “‘관리형’과 ‘전권형’을 놓고 의견을 나누었지만, 한 표 차이로 ‘관리형’이 많았다”며 “어떤 방안이 더 낫다고 말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상임위원장, ‘3선-재선’ 양상에서 ‘친박-비박’ 양상으로
상임위원장 인선에 대해서도 일부 계파 갈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3선 의원이 국회 상임위원장을 맡는 것이 관례처럼 되어있지만, 재선 의원들도 도전할 수 있다며, 상임위원장직에 도전장을 던졌다.

법사위원장에는 복당파 3선 여상규 의원이 내정된 데 대해, 친박계로 분류되는 재선 여상규 의원이 출사표를 던졌다. 환노위에서도 복당파 김학용 의원으로 의견이 모아지는 듯 했으나, 친박 재선인 이장우 의원이 후보로 나섰다.

이양수 의원은 재선의원들의 출마가 계파 갈등으로 비춰지는 데 대해 “3선만 상임위원장 할 것이 아니라 재선 중에도 훌륭한 분이 있다면 상임위원장에 도전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해서 투표를 하자는 뜻이었다”며 “재선을 찍자는 것에 구속되지 마시고 각자 판단에 의해서 투표하기로 정했다”고 전했다.

김 권한대행 역시 상임위원장 배분에서 계파 갈등이 있지 않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특별한 계파갈등은 없었다”고 답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경선을 통해 상임위원장 후보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이용구 비대위원장 후보사퇴 놓고 친박계 견제도 예상
이날(16일) 있을 의원총회에서는 비대위원장 후보 중 한 명이 선정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여론조사 포함 여부를 놓고 이용구 전 중앙대 총장이 반발해 후보직을 맡지 않겠다고 하는 등 일부 후보자들과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이 14일 여론조사 경선을 취소하겠다고 밝혔지만, 일부 후보자들은 여전히 탐탁케 생각하고 있지 않아 비대위원장 선정 후에도 잡음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를 빌미로 의총에서 ‘김 권한대행’의 재신임 문제 등을 거론하는 등 친박계의 견제도 예상된다. 김 권한대행은 의원총회 입장 전 기자들과 만나 의원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수렴하겠다고만 밝혔다.

앞서 준비위는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 김성원·전희경 한국당 의원, 박찬종 아시아경제연구원 이사장, 이용구 중앙대 전 총장 등 5명을 혁신비대위원장 후보자로 선정했다. 그러나 여론조사 포함 여부를 놓고 후보자간 반발이 일었고, 이용구 전 중앙대 총장은 철회 후에도 당직을 맡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