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방북으로 북한과 한·미의 비핵화 개념에 차이가 없음이 확인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북미고위급회담 후 북한의 반발과 미국 내 회의적인 시선에도 “북미 간 협상은 이제 정상적인 궤도에 돌입했다”면서 북한의 협상태도에 과거와는 달라졌다고 평가했다. 

싱가포르를 국빈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12일 오전 할리마 야콥 대통령, 리센룽 총리와 잇따라 정상회담을 갖고 6.12 북미정상회담 후 진행되는 북미 후속협상 진행상황을 놓고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에서 이 같이 말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북미협상이 정상궤도에 진입에 따라 “결과를 아무도 낙관할 순 없으나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이행하고 북한의 안전보장을 위해 국제사회가 노력을 모아간다면 북미협상이 충분히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조심스럽게 전망한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지난 6~7일 방북해 진행한 북미고위급회담 결과와 관련 “북미 정상간 합의는 잘 이뤄졌지만 구체적 실행 계획 마련을 위한 실무협상은 순탄치 않은 부분도 있고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앞으로의 북미협상에 대해 진단했다.

이에 대해 “그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것이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결과였다”며 “평가가 엇갈리지만 저는 양측이 정상적 과정에 진입했으며 구체적 실무협상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금까지 북한이 말해온 비핵화와 미국 한국이 얘기해온 비핵화의 개념이 같은 것이냐는 의구심도 있었지만 이번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으로 비핵화의 개념에 차이가 없음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북미고위급회담 후 북한의 태도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은 “북한이 외무성 담화를 통해 미국을 비난했지만 그 내용을 보면 자신들은 성의를 다해 실질적 조치를 취해나가고 있는데 미국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는 불평”이라며 “이는 협상과정에서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전략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또 하나 중요한 점은 북한이 미국에 요구하는 상응 조치가 과거와 같은 제재완화나 경제적 보상이 아니라 적대관계 종식과 신뢰구축이라는 것이며 이는 북한의 과거 협상 태도와 큰 차이가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야콥 대통령에게 싱가포르 정부가 북미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싱가포르는 한반도와 전 세계에 새로운 평화의 시대가 열릴 수 있도록 만들어준 역사적 랜드마크가 됐다”고 감사의 뜻을 나타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