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정책, 철회되어져야…영등포 당사이전 ‘참담한 심정’”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왼쪽 세번째)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왼쪽 세번째)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성태 자유한국당 당대표 권한대행은 전날 타결된 원구성 협상에 대해 정부여당의 중앙‧지방권력을 독점한데 이어 입법권력마저 독점하려는 시도에 맞서, 의회 균형을 이룬 승리라고 평가했다.

김 권한대행은 11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리한 협상 끝에 후반기 원구성 협상이 무난하게 마무리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환노위원장을 확보함으로서 사회적 대화와 타협을 통해 최저임금 정책의 속도조절이 가능해졌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한국당은 문재인 정권의 정책모순과 실정을 날카롭게 비판하고 합리적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전문가 정당의 진가와 면모 보여갈 것”이라고 전했다.

김 권한대행은 문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관련해서도 “정권 한 번 바뀌었다고 에너지정책이 혼란으로 가서는 안 될 것”이라며 “산자위를 통해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해 강력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방부가 전방부대를 후방으로 물리는 ‘4단계 평화군축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첨예한 군사적 긴장 완화를 넘어 무장 해체에 가깝다는 점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한미연합훈련에 이어 을지연습 같은 연례적인 훈련조차 알아서 미루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안보의 최후보루인 군이 선제적 일보 후퇴에 적극적으로 나서려 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다만 국방부는 전날 브리핑을 통해 “검토한 적이 없다”고 일축했다.

문재인 정부의 최저임금 1만원 인상 정책과 관련해서도 “국가권력이 시장의 임금을 결정하는 잘못된 국정운영방식은 철회되어져야 할 것”이라며 “선행적으로 공약했던 1만원에 도그마적으로 집착할 것이 아니라, 최저임금 근로자가 자신의 일자리를 걱정하는 현실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 권한대행은 대안으로 취약지대인 5인 미만 소상공인 업종에 최저임금을 차등적용하는 방안을 제안하며, 소득주도 성장에 얽매여 임금을 올리는 데에만 급급할 것이 아니라 무엇을 위한 인상인지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첨언했다.

또 원구성에서 확보한 예결특위위원장직을 통해 국가 예산을 펑펑써대는 몰지각한 예산지출 행태에 대해 반드시 경종을 울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날(11일) 심재철 의원이 주최한 ‘보수그라운드 제로’ 토론회에서 유건일 전 조선일보 주필이 ‘보수이념의 해체, 수구냉전 반성 운운은 보수의 자살이자 자해’라고 주장한 데 대해 “고정불면의 도그마적인 자기이념에 갇혀 수구냉전적 사고를 고수하는 것이야 말로 보수의 자살이자 자해”라고 반박했다.

김 권한대행은 “보수 이념은 고정불변의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스스로 변화하고 끊임없이 자기혁신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포용해야 할 변화와 핵심가치 논하기 전에 여전히 우리에게 남아있는 인식적 오류를 자각하는 역설적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낡은 이념에 대한 집착적 소신보다는 보편타당하고 객관적 합리적인 자기인식이 전제될 수 있어야 할 것”이라며 “유 선생님의 발언 부분은 우리 당내 갈등과 분열을 자초할 수 있는 주장이라는 것을 이 자리를 통해서 밝힌다”고 거듭 반박했다.

그는 “뉴 보수시대 정신에 맞게 자기혁신하는 보수의 새지평을 열어갈 것이다. 국민적 인식과 정서에 부합하는 보수의 뉴트렌드 만들어갈 것”이라며 “평화와 함께 가는 안보정당, 일자리와 성장을 추구하는 경제적 실용주의 정당, 사회주의 정당으로서 자기혁신과 정책혁신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여의도 한양빌딩을 떠나 영등포로 당사를 이전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참담한 심정”이라면서도 “국민만 바라보는 새로운 정당이 되기 위해서 뼈를 깎는 쇄신과 변화를 누구도 마다하지 않는 정당으로써 다시 서겠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