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광주·전남·부산·경남 '동서 상생발전협의회' 구성 제안

<strong></div>전남지사 공관</strong>[연합뉴스 자료사진]<br>
출처 : 연합뉴스 자료사진
전남지사 공관[연합뉴스 자료사진]
출처 : 연합뉴스 자료사진

 (무안=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 '호화판' 논란이 끊이지 않은 전남지사 공관이 다른 용도로 전환되거나 매각될 것으로 보인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10일 취임 후 처음 주재한 주간 실·국장 정책회의에서 "한옥으로서 상징성 등 순기능도 있지만 크고 개방형이어서 관리에 인력과 경비가 많이 든다"며 "공관 용도로는 폐기하고 (활용이) 여의치 않으면 매각까지도 검토해달라"고 지시했다.

<strong></div>김영록(가운데) 전남지사</strong>[전남도 제공=연합뉴스]<br>
출처 :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영록(가운데) 전남지사[전남도 제공=연합뉴스]
출처 :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 지사는 취임 후 공관에서 거주하고 있는 만큼 주거용 공간을 별도로 구하고 현 공관은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방안이 우선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부지가 단독주택 용지라서 활용 폭이 넓지 않고 주민 소통 공간으로 이용하는 것도 한계가 있어 매각 추진 가능성이 높다.

전남지사 공관은 2006년 당시 박준영 지사가 처음으로 입주한 뒤 지사용 관사로 활용되고 있지만 투입된 예산에 비해 쓰임새가 적다는 지적이 나왔다.

공관은 목조 한옥 팔작지붕 구조로 안채, 사랑채, 문간채 등 지사 거주공간인 어진누리와 외부 손님 숙소나 공식 회의 등에 쓰이는 수리채로 구성됐다.

어진누리는 445㎡ 규모로 16억원, 수리채는 650㎡ 규모로 17억원이 투입됐다.

경관이나 건축 디자인 등에서 좋은 평가가 나온 것과 달리 단열 등 기능성은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5월 이낙연 전 지사가 국무총리로 임명된 뒤에는 빈 상태로 유지됐다가 김 지사가 물려받게 됐다.

일각에서는 지사 관사를 아파트 등으로 대체하고 공관 부지를 도민에게 돌려야 한다는 요구도 있었다.

김 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부산과 경남, 광주와 함께 가칭 '동서 상생발전협의회'를 구성할 것을 거듭 제안했다.

김 지사는 "남해안 광역경제권 구축 및 남해안 관광벨트 종합 개발계획 구상 등을 통해 한반도 신경제권축으로서 공동 번영의 신성장동력을 만들어나가자"고 말했다.

김 지사는 선거 전부터 당시 오거돈 부산시장 후보,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와 잇따라 지역 간 정책 협약을 하고 상생 논의 기구 필요성도 강조해왔다.

sangwon700@yna.co.kr

<출처 : 연합뉴스 보도기사>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