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원전, 계획대로 진행해 수출기구로 만들어야…文정부, 지방선거 승리가 정책에 동의한 것은 아냐”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경북 영덕 천지원전을 찾아 지역 주민들의 민원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바른미래당 제공>
▲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경북 영덕 천지원전을 찾아 지역 주민들의 민원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바른미래당 제공>

[폴리뉴스 신건 기자] 김동철 바른 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 정책이 국민적 동의 없이 졸속으로 진행됐다며 국정은 실험대상이 아니라고 비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10일 국회의원 정책워크숍의 일환으로 경북 천지원전을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 그리고 한반도 평화라는 두 가지 정책방향을 통해 지방선거에서 승리했지만, 문 정부의 모든 일에 동의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독일이나 스위스는 보통 30년간의 논의를 통해 탈원전을 결정했지만 우리는 그런 국가들과 다르다”며 “우리나라는 최첨단의 원전을 개발한 국가”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정책을 잘해도 국민의 재신임이 있어야, 민주당정권이 국민들로부터 선택을 받을 수 있다”며 “국민들이 문 정부의 모든 정책을 동의하고 승인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천지 1, 2호기에 대해서도 국민들이 피해를 감수하고 있다”며 “한수원이 보상을 즉시 이행하지 않고 있다. 5년간 사유권 제한이라는 개인상 피해를 받았는데 최소한 계약사항은 이행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노후원전은 폐기하더라도 천지원전은 세계적으로 가장 앞서있는 원전이기 때문에, 원계획대로 추진해 우리나라 수출 전략기구로 만들어야 한다”며 “그렇게 된다면 천지원전 부작용도 막고 원자력 기술이 수출산업의 기반이 되도록 유지하는 등 모든 문제를 해결할 좋은 방안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