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김정은 약속은 유효하며 강화됐다”, 美언론 비판적 보도에 반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북미고위급회담 직후 터져 나온 북한 외무성의 반발과 미국 주류언론의 비판 속에서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한 신뢰 표현하며 협상 진전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트위터에 “나는 김정은이 우리가 서명한 계약, 더 중요하게는 우리가 한 악수를 존중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계약’은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당시 “우리는 북한의 비핵화에 합의했다”는 말로 대신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 약속’을 지킬 것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한 대목이다. 그러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다른 한편, 중국의 무역에 대한 우리의 태도 때문에 중국이 북한에 부정적 압력을 행사하는 것일 수도 있다. 아니길 바란다!”고도 했다. 북한이 북미고위급회담에서 미국이 원하는 선행적 조치를 하지 않은 것이 중국 영향 때문이라는 의심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고위급회담 후 처음 이 같은 입장을 낸 것은 북미회담에 회의적인 시선을 보내는 미국내 주류언론에 대한 반박의 성격과 함께 북한 김정은 위원장에게도 비핵화 실천을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행동에 대해 ‘중국 배후론’을 거론한 것도 주목된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의 비핵화-체제안전보장 거래협상이 ‘대중국 전략’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점을 대내외에 분명히 알리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한편 외신보도에 따르면 아프가니스탄을 방문 중인 폼페이오 장관도 9일(현지시간) 아슈라프 가니 대통령과 회동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미국은) 강도 같다”고 비난한 배경에 대한 질문에 “아직 가야 할 길이 멀다. 하지만 솔직히 김정은 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직접 한 (비핵화) 약속은 여전하며, 더욱 강화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 외무성 성명에서 미국을 ‘강도’로 비난한 부분과 함께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신뢰, 북미협상을 이어가겠다는 입장 등이 함께 담긴 부분을 염두에 두며 “(북한의) 몇몇 발언들이 나왔다. 이들은 뒤섞여 있었는데, 여러분은 엇갈린 발언에 대해 보도하지 않았다”며 미 언론이 부정적인 발언만 추려 보도했다고 했다.

이어 그는 “(고위급 회담 이후 나온) 김정은 위원장의 발언은 그가 약속한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지속해서 표현한 것”이라고 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에 대한 신뢰를 표현했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8일 일본 도쿄에서 가진 한미일 외교장관 공동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싱가포르 정상회담 합의는 북미 양국 간 평화적 관계 수립, 북한과 주민을 위한 안전보장 강화, 마지막으로 비핵화라는 세 부분임을 분명히 해왔다”며 “이들 각각은 병행해 이뤄질 필요가 있으며 그런 노력은 동시적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북한이 주장하는 단계·동시적 방식의 접근을 사실상 수용하는 말을 한 바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9일 베트남을 방문해서도 “비핵화와 안전보장·관계개선을 동시에 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폼페이오 장관의 이러한 입장은 북한 외무성 성명에서 ‘종전선언’을 강조한 것과 맞물린 메시지로 풀이된다. 다만 “경제 제재는 비핵화가 완료될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며 대북제재 해제를 여전히 협상카드로 활용할 뜻을 나타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