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일요일인 7월 8일 오전 4시 20분 현재, 전국이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으며, 제주도는 동풍의 영향으로 비가 오는 곳이 있다.

오늘은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제주도는 동풍의 영향으로 아침까지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고, 밤에는 북상하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내일(9일)은 남해상에서 북상하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새벽에 남해안에서 비가 시작되어 낮에 그 밖의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겠다.

* 예상 강수량(9일)
-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 서해5도 : 20~60mm
- 강원영동, 남부지방, 제주도(8일부터), 울릉도,독도, 북한 : 5~40mm

오늘과 내일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대기 상태가 청정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 좋음' 상태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모레(10일)도 계속해서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오겠다.

기상청은 내일과 모레 사이에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많겠고, 일부 지역에서는 국지적으로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한 유의를 당부했다.

제8호 태풍 '마리아(MARIA)'는 10일경 일본 오키나와 남쪽 해상을 지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태풍의 위치가 매우 유동적이다.

기상청은 이 태풍의 위치와 이동 경로에 따라 장마전선의 위치가 달라져 강수구역과 강수량의 변동 가능성이 매우 크니, 자세한 예상 강수량과 강수구역은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라고 전했다.

< 기온 전망 >

당분간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기온 분포를 보이겠다.

< 안개 전망 >

오늘 동해안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내일과 모레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강풍 전망 >

내일과 모레 대부분 해안과 제주도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동해상과 남해상(일부 남해앞바다 제외), 제주도전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고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기상청은 오늘 동해상부터 바람이 약해지고, 물결이 낮아져 풍랑특보가 차차 해소되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라고 전했다.

내일과 모레 대부분 해상에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또한, 동해안에는 오늘까지, 내일 제주도부터 시작하여 모레는 남해안에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 태풍 현황과 전망 >

제8호 태풍 '마리아(MARIA)'는 오늘 03시 현재 매우 강한 중형 태풍(중심기압 930hPa, 중심부근 최대풍속 50m/s(180km/h))으로 괌 북서쪽 약 76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13km 속도로 북서진하고 있다.

태풍은 내일(9일) 03시경에는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 약 1,030km 부근 해상까지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7월 7일 오후 8시 23분경 일본 지바현(혼슈) 지바 남동쪽 72km 해역(위도:35.10 N, 경도:140.60 E )에서 규모 6.0의 지진이 발생했다.

AFP 통신과 현지 언론은 이번 지진으로 도쿄에서도 건물이 흔들릴 정도의 진동이 감지됐다고 전했다.

일본기상청(JMA) 분석결과에 따르면 지진의 발생깊이는 지하 50km 지점이며 이 지진으로 인한 피해 사항은 아직 보고 되지 않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지진으로 인한 국내는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일본은 열도의 절반을 강타한 폭우로 수십여명이 숨지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지난 5일 시작된 기록적인 폭우로 일본 서남부 지역 27개 현 곳곳에 산사태와 침수가 잇따르면서 인명과 재산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일본 열도 가운데 위치한 기후 현 구조 시의 경우 지금까지 1,000mm의 물폭탄이 떨어졌고 교토 466mm, 고베 시 430mm 등의 기록적인 비가 쏟아졌다.

일본 방송 NHK의 집계에 따르면 이번 호우로 인한 인명 피해가 지금까지 100명을 넘어섰다.

특히 산사태로 인명 피해가 집중된 히로시마 현의 경우 40여 명이 숨지거나 실종됐다.

또 20여 개의 현에서 160만 세대에 대해 긴급 대피 명령이 내려졌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집중호우는 일본 남쪽에서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몰려오면서 대기가 불안정해지면서 발생했다.

o 강풍주의보 : 전라남도(거문도.초도)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남해동부앞바다(거제시동부앞바다, 부산앞바다), 동해남부전해상

<특정관리해역 평수구역 특보사항>

o 경북남부앞바다중 영일만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울산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부산앞바다중 동부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특정관리해역 연안바다 특보사항>

o 경북북부앞바다중 울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경북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울산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강원중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해제
o 강원북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해제
o 강원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해제
o 울릉도울릉읍연안바다 풍랑주의보 해제
o 울릉도서면연안바다 풍랑주의보 해제
o 울릉도북면연안바다 풍랑주의보 해제
o 부산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거제시동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북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남해서부서쪽먼바다중 추자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동부앞바다중 우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대치
o 제주도서부앞바다중 가파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