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무사, 평화촛불집회 국민 폭도로 인식”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 직전이던 지난해 3월 국군기무사령부가 유사시 각종 시위를 진압하기 위한 위수령 발령과 계엄 선포를 검토한 정황이 드러났다. 이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철저한 진상규명과 해체에 버금가는 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6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추미애 대표는 회의 시작 후 한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침묵 속에서 입을 연 추 대표는 “촛불광장에서 시민의 안전이 나날이 걱정이었다”라며 “당시 군이 계엄령을 준비하고 있다라는 정보가 있으니 그런 일은 절대 하지마라는 경고를 한 바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 발언 직후 많은 비판을 받았다. 춧불 국면에서 그런 숱한 비판 속에서 아슬아슬하게 지나온 과정이 생각난다”며 “그런데 지난 3월 촛불집회 당시 군 병력 출동계획을 검토한 국방부 문건이 드러났고 어제는 법률적 검토를 넘어 실제 위수령, 계엄령 시행방안을 담은 기무사령부 문건이 추가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기무사가 민간인 사찰, 불법 정치 개입을 위한 댓글 공작에 모자라서 이렇게 나섰다는 것은 실로 충격적”이라며 “12·12 군사반란과 닮았다는 점에서 놀라움을 준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1700만 명의 국민이 세계에서 유례없는 평화적인 촛불집회를 하는 동안 기무사는 국민을 폭도로 인식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추 대표는 “기무사는 철저한 진상규명으로 명명백백 진위를 밝히고 해체에 버금가는 전면 개혁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