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예멘난민 문제 순방 전에 답해달라…당 분란 시도 없어져야”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이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br></div>
 
▲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이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당대표 권한대행은 어떤 일이 있어도 다음주 초까지는 후반기 원구성 합의를 이끌어내겠다고 말했다.

김 권한대행은 6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집권당이 국가권력과 지방권력, 입법권력마저도 손아귀에 쥐게 된다면 균형과 견제, 건전한 비판이 사라질 수밖에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다른 야당에 대해서도 협조를 당부하며 “민주당의 뜻에 일방적인 동조를 가져가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이 내년도 국가예산을 금년보다 10% 이상 증액 요구하기로 한데 대해서는 “선심성으로 마구 쓰자는 입장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비판했다.

김 권한대행은 “문재인 정부가 소득주도성장이 아닌 재정주도성장을 모색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재정주도성장이라도 이뤄지면 다행이지만 곶간문 열어놓고 흥청망청 쓰자는 심산이라면 ‘선심성 국가 표퓰리즘’을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말로는 소득주도 성장을 한다면서, 집권 1년차가 넘도록 소득은 고사하고 세금과 재정으로만 혁신하는 문재인 노믹스에 대해 재고해달라”고 덧붙였다.

제주도의 예멘 난민 문제와 관련해서도 청와대의 명확한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김 권한대행은 “제주도 549명의 예멘 난민이 논쟁거리를 제공하고 있다”며 “지금은 비록 549명으로 제기된 이슈일 수 있지만, 우리나라 난민정치의 기본방향을 가늠하는 문제라는 점에서 결코 간단치 않은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문제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하지만 대통령이 찬성도 반대도 아닌 모호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사회적 우려와 갈등만 증폭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권한대행은 “대통령이 답하기 어렵다면 묵묵부답으로 놔둘 것이 아니라 사회적 대화와 논의에 참여해야 할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인도와 싱가포르 순방 전에 예멘난민 문제에 대해 답해주고 가줄 것을 촉구했다.

전날(5일) 가진 원외당협위원장 간담회에 대해서는 “당내화합과 단합을 다짐하며 마무리됐다”며 “혁신비대위 출범에 만장일치로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김 권한대행은 “당내에서 분란과 갈등을 부추기는 시도는 자제되어야 할 것”이라며 “더이상 당을 분파적 시각으로 바라보며, 분란을 조장하고, 갈등을 증폭하려는 시도는 없어지길 소망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