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쌍용차 대주주 마힌드라 회장 라운드테이블 회동, 개별 미팅은 없어”

청와대는 5일 문재인 대통령이 인도를 방문하는 기간 중에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과 만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오는 9일 삼성전자 인도 현지공장 준공식 참석 때 이 부회장도 이 자리에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8~13일 5박6일 간 인도와 싱가포르를 국빈 방문하는 문 대통령은 9일에 인도 노이다에 있는 삼성전자 휴대폰 생산공장 준공식에 참석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삼성공장을 찾는 배경에 대해 “이 공장은 삼성전자가 6억5천만 달러를 투자해 만드는 인도 최대의 핸드폰 공장”이라며 “인도 내 핸드폰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1위이지만, 중국계 기업들과 시장점유율 1%를 두고 싸우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문 대통령과 동행하는 경제사절단에는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은 포함됐지만 이재용 부회장은 빠져 있어 문 대통령과 이 부회장의 만남이 이뤄질 지 여부에 대해 이 관계자는 “이건 개별 공장 준공식이다. 그래서 개별 기업의 최고위급 인사가 참석할 텐데, 제가 듣기론 (이재용 부회장이) 참석할 가능성 높다고 들었다”고 했다. 다만 이 부회장이 참석할 경우 경제사절단 개념이 아닌 개인자격이라고 했다.

그러나 이 부회장에 대한 대법원 판결이 남아 있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과 만남이 이뤄질 경우 정치적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는 지적에 이 관계자는 “엘지(LG) 갈 때나 현대자동차, 한화 (공장) 갈 때 (최고위 인사가) 다 오지 않았나. (회장이나 오너가) 안 오면 전문경영인이 오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게 옳을지 모르겠다”며 답했다.

또 문 대통령은 10일 나렌드라 모디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은 뒤 이어 모디 총리와 함께 한·인도 CEO 라운드테이블 행사 자리에서 쌍용자동차 대주주인 마힌드라그룹 회장을 만난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일 양대노총 위원장과의 면담자리에서 쌍용차 해고자 문제 해결에 대한 의견을 청취한 바 있다.

이에 문 대통령이 마힌드라 회장과 만나 쌍용차 해고자 문제 해결에 대해 얘기를 나눌 것인지 여부가 주목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마힌드라 회장도 참석하지만, 별도의 개별 미팅이 예정돼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일단 선을 그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