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목요일인 7월 5일 오후 4시 20분 현재, 전국이 구름많고, 대기불안정에 의해 일부 서울을 포함해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많고, 동풍의 영향으로 포항과창원, 강릉 등 동해안에는 비가 내리는 곳이 있다.

오늘은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구름이 많겠으나, 대기불안정에 의해 밤까지 소나기가 오는 곳이 많겠다. 충청남부와 남부내륙은 내일(6일) 새벽까지 이어지는 곳도 있겠다.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은 모레(7일) 새벽까지, 경상동해안은 내일(6일) 오전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소나기에 의한 예상 강수량
- (5일 밤까지) 서울.경기, 강원영서, (6일 새벽까지) 충청, 전라, 경상내륙, 북한 : 10~60mm

* 동풍과 장마전선에 의한 예상 강수량(6일까지)
- 강원영동, 제주도산지 : 20~60mm
- 경상동해안, 제주도(산지 제외), 북한 : 5~40mm

특히, 일부지역은 국지적으로 비 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하면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내일(6일)도 계속해서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구름이 많겠으나,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흐리고 새벽부터 낮 사이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오늘과 내일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대기 상태가 청정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보통이나 좋음 상태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모레(7일)도 계속해서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다.

< 기온 전망 >

오늘부터 당분간 북동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분포를 보이겠다.

< 안개 전망 >

기상청은 당분간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라고 전했다.

< 강풍 전망 >

내일(6일)과 모레(7일) 동해안과 남해안, 제주도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내일(6일)까지 전해상에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 한다.

동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물결이 매우 높게 일고 있고, 그 밖의 남해상과 제주도전해상에도 바람이 차차 강해지고, 물결이 높아져 풍랑특보가 확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이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기상청은 동풍의 지속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풍랑특보도 당분간 길게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당분간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 태풍 현황과 전망 >

어제 발생한 제8호 태풍 '마리아(MARIA)'는 오늘 15시 현재 소형 태풍으로 괌 북서쪽 약 18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15km(4 m/s) 속도로 서북서진하고 있으며, 내일(6일) 15시경에는 괌 북서쪽 약 440km 부근 해상까지 진출 할 것으로 예된다.

o 풍랑주의보 : 동해전해상

<특정관리해역 평수구역 특보사항>

o 경북남부앞바다중 영일만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울산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o 부산앞바다중 동부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o 부산앞바다중 서부평수구역 풍랑예비특보 발표


<특정관리해역 연안바다 특보사항>

o 경북북부앞바다중 울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경북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울산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강원중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강원북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강원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울릉도울릉읍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울릉도서면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울릉도북면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부산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거제시동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제주도북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제주도서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제주도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남해서부서쪽먼바다중 추자도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제주도동부앞바다중 우도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o 제주도서부앞바다중 가파도연안바다 풍랑예비특보 발표

(1) 강풍 예비특보
o 07월 06일 오후 : 전라남도(거문도.초도)
(2) 풍랑 예비특보
o 07월 06일 낮 : 남해동부먼바다, 남해동부앞바다(거제시동부앞바다, 부산앞바다)
o 07월 06일 오후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참고사항>
o 내일(6일) 오후로 제주도전해상과 남해서부먼바다에 풍랑 예비특보를 추가 발표할 예정.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