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반영해야"vs"관례였기 때문에 반영 안돼"

[폴리뉴스 신건 기자] 오는 8월 5일 전당대회를 치르는 민주평화당이 새 지도부 선출방식을 놓고 시시때때로 부딪히고 있다.

지난 3일에는 당원 한 명이 몇 표를 행사하는지를 놓고 논쟁을 벌였던 전준위원들은 5일에는 국민 여론조사 반영 여부를 놓고 3시간 넘게 논쟁을 벌였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평화당 관계자는 "전준위원들은 이날 여론조사 반영 여부와 반영 비율을 논의하기로 했으나, 여론조사를 반영해야 한다는 입장과 반영하지 말자는 입장이 맞섰다"고 전했다.

여론조사 반영에 찬성하는 쪽은 "당규에 여론조사를 20% 이내로 반영하도록 명시되어 있다"며, 원리원칙대로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여론조사 반영에 반대하는 쪽은 "여론조사 반영은 그동안 관례였다"며 "반영해선 안된다"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준위원들은 지난 3일에는 당원 한 명의 권리표수를 '1인 1표로 할 것이냐', '1인 2표로 할 것이냐'를 놓고 논쟁을 벌였다.

'1인 1표제'를 주장했던 쪽은 "당원들의 뜻과 표심이 무엇이냐를 묻는 방식이 필요하다"며 "1인 2표제는 각 후보간 표 거래가 이뤄질 수 있다는 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1인 2표제'를 주장했던 쪽은 "우리 당은 당헌에 집단 지도체제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정당에서 1인 2표를 행사해왔다"며 "관례대로 1인 2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전당대회를 불과 한 달 여 앞둔 가운데 전준위원들이 방식을 놓고 시시때때로 부딪히면서, 전당대회 방식을 결정한 이후에도 적잖은 잡음이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