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기내식 사태는 재벌갑질범죄…갑질의혹 철저 수사해야”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br></div>
 
▲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명박 정부 당시 추진됐던 4대강 사업이 편익성이 떨어지고, 정부부처의 환경오염 의견을 삭제한 데 대해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 대표는 5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4대강 사업은 단군 이래 사기극이라는 점이 다시 확인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통령 기획하고 정부부처를 수족처럼 부린 국가범죄”라며 “궁극적인 책임은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 전 대통령을 향해 “대운하 중단 발언 2개월만에 사업강행했다고 하는데, 무리수 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정치 보복만 강변할게 아니라 이직실고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환경 오염의 가능성을 알고도 묵인한 국토부와 환경부, 기획재정부를 향해서도 “대통령 말 한마디에 영혼없이 움직여 31조 혈세가 강바닥에 내버려졌다. 감사원도 따가운 시선을 받고 있다”며 “4대강 진상이 확인된 만큼 MB를 비롯한 관련자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4대강 사업 당시 투입된 혈세가 어디로 갔는지에 대해서도 밝혀야 한다”며 “검찰조사와 처벌, 4대강의 재자연화를 미루지 말고 실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총수 일가의 무리한 업체변경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아시아나 항공 기내식 사태와 관련해서도 “대한항공에 이어 아시아나에서도 갑질저항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이들의 결단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는 “기내식 사태 원인은 박 회장의 무리한 업체 변경때문”이라며 “애초부터 기내식 공급을 감당하기 어려운 업체와 계약했다”고 설명했다.

기내식 문제로 협력사 대표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과 관련해서도 언급하며 “재벌 갑질 범죄가 승객불편을 불러오고 한 기업인 생명을 빼앗았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박 회장이 사과하긴 했지만, 문제의 본질은 기내식 지연에 있지 않다”며 “수사당국은 갑질의혹을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