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통해, 청년·여성 많이 진출...최고위 선출 가능성 커”

4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사진=연합뉴스)
▲ 4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8월25일 예정된 전당대회의 차기 지도체제와 당대표·최고위원 분리 선출 방법 등을 의결했다.

4일 최고위원회의 직후 백혜련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에서 단수 추천한 148명의 지역위원장을 의결하고, 차기 당무위원회의 안건을 부의했다“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 방법 등 당헌 개정을 위해 제4차 중앙위원회의를 7월 13일(금) 오후 2시에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하기로 했다”며 “제2차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의에서 의결한 차기 지도체제와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방법의 건을 의결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전당대회에서 현행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한다. 이와 동시에 권역 및 부문 최고위원제를 폐지하며, 전국 선출 최고위원 및 지명직 최고위원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특히 당대표 및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하며, 전국 선출 최고위원은 5명, 지명직 최고위원은 2명으로 결정했다.

다만 최고위 선출 과정에서 득표율 상위 5명에 여성이 포함되지 않으면 가장 많은 표를 받은 여성 후보자를 당선자로 하는 ‘여성할당제’는 제외됐다. 

이에 대해 백 대변인은 브리핑 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여성 할당제가 오히려 경선 과정에서 여성 후보자의 경쟁력을 떨어트릴 수 있는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백 대변인은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가 줄어드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우리 당이 청년이나 여성이 많이 진출했고 저변이 넓기 때문에 충분히 청년, 여성 최고위원 선출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고 답했다.

최고위원 선출 투표 결과 상위 5명에 여성이 포함되지 않았을 경우, 5위 남성 후보자 대신 여성 후보자 가운데 최고득표율을 기록한 후보자를 당선인으로 결정하는 것은 제외 하기로 하였다.

예비경선은 당대표는 4명 이상, 최고위원은 9명 이상일 경우 실시하며, 본 경선에 출마하는 당대표는 3명으로, 최고위원은 8명으로 제한한다. 예비경선은 오는 27일로 예정됐다.

예비경선 및 본경선 모두 당대표의 경우 1인 1표, 최고위원의 경우 1인 1표 2인 연기명(투표자 1인이 2명에게 기표) 방식이며 합산비율은 전국대의원 투표 45%(현장투표), 권리당원 투표 40%(ARS 투표), 일반당원 여론조사 5%, 국민여론조사 10%을 반영한다.

전국 대의원 투표는 원샷 투표로, 8월 25일 정기 전대 당일 날 현장에서 투표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