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수요일인 7월 4일 오전 3시 현재 제7호 태풍 '쁘라삐룬(PRAPIROON)'이 포항 동남동쪽 약 160km 부근 해상에서 33km/h(약 9m/s)의 속도로 북동진하고 있는 가운데, 태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비가 내리고 있다.

* 주요지점 최대순간풍속 현황(3일부터 4일 04시 현재, 단위: m/s)

- 간여암(여수) 31.4 매물도(통영) 30.5 양지암(거제) 28.6 광안(부산) 27.5 윗세오름(제주) 25.0 울기(울산) 20.7

* 주요지점 누적강수량 현황(3일부터 4일 04시 현재, 단위: mm)

[강원도] 삼척 127.5 동해 58.9 옥계(강릉) 24.5 태백 20.7
[전라도] 소리도(여수) 81.5 백운산(광양) 29.0 포두(고흥) 19.0
[경상도] 매곡(울산) 206.0 토함산(경주) 192.0 동래(부산) 148.5 거제 137.0 울산 109.9
[제주도] 윗세오름 152.0 어리목 60.0 성산 17.7

오늘은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구름많겠으나, 동해상에서 북동진하는 제7호 태풍 '쁘라삐룬(PRAPIROON)'의 영향으로 경북동해안은 아침까지, 강원영동은 오전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대기불안정에 의해 중부내륙과 경북을 중심으로 오후부터 밤사이에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고, 경기동부와 강원남부, 경북북부는 내일(5일) 새벽까지 이어지겠다.

* 예상 강수량(4일 오후까지)
- 울릉도.독도 : 20~40mm
- 강원영동, 경북동해안 : 5~30mm

내일(5일)은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제주도는 중국 상해부근에서 동진하는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에 구름이 많고, 대기불안정에 의해 내륙을 중심으로 오후부터 밤사이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고, 제주도는 흐리고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오후부터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4일 오후부터 5일까지)

- 서울.경기내륙, 강원영서, 충청내륙, 남부내륙, 울릉도.독도(5일), 북한 : 10~50mm
- (5일) 강원영동, 경북동해안(4일부터), 제주도 : 5~30mm

모레(6일)도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에 구름이 많겠으나,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은 밤까지, 경북동해안은 새벽 한때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제주도는 흐리고 새벽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 기온 전망 >

오늘 기온은 평년보다 높은 가운데, 내륙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30℃ 이상 오르면서 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강풍 전망 >

오늘은 동해안에 강한 바람이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약간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가 필요하다.

< 안개 전망 >

강원영동은 당분간, 서해안은 오늘 밤부터 내일(5일) 아침 사이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남해동부먼바다와 동해상은 태풍특보가, 남해동부앞바다는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은 남해상, 당분간 동해상을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당분간 동해안은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 태풍 현황과 전망 >

제7호 태풍 '쁘라삐룬(PRAPIROON)'은 약소형급 세력으로 부산 동쪽 해상에서 독도쪽으로 이동중이다,

4일 오전 3시경 중심기압 985 헥토파스칼의 약소형급 세력으로 포항 동남동쪽 약 160km 부근 해상을 지나 북동진 하고 있는 태풍 '쁘라삐룬'은 4일 오후 3시 독도 북동쪽 약 210km 부근 해상을 지나 시속 35km의 속도로 북동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쁘라삐룬'은 7월 4일 오후 9시경 독도 동북동쪽 약 450km 부근 해상을 지나 시속 38km 속도로 동해 해상으로 동북동진하다 7월 5일 오전 3시경 일본 삿포로 약 300km 부근 해상에서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태풍 '쁘라삐룬'은 부산과 영남 육상을 관통할 것으로 전망 됐지만 진로를 점점 동쪽으로 틀어 다행히 직접적인 관통은 없었다.

하지만 제주와 부산, 울산, 포항 등 영남지역은 태풍이 지나는 길목에 있어 강한 바람과 함께 많은 비가 예상돼 많은 피해가 예상된다.

3일 울산지역에는 태풍 쁘라삐룬 북상의 여파로 낮 12시를 기해 태풍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보기 드문 강우량이 기록되고 태풍급 강풍이 몰아쳤다. 울산시와 울산기상대, 행정안전부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주의를 당부했다.

특히 이날 낮 방어진 울기지역의 순간최대풍속은 초속 9.8m를 기록했고 오후 들어 지역에 따라서는 초속 12.4m의 강풍이 휩쓸기도 했다. 울산기상대는 지역에 따라 최대 150㎜의 비가 내리는 곳도 있을 것이라고 예보했다.

울산시는 낮 12시, 문자메시지를 통해 태풍주의보 발효 소식을 알리면서 침수우려지역의 차량 이동에 따른 주의와 철저한 시설물 관리를 시민들에게 당부했다.

부산에서도 김해공항에 비행기가 결항되고 반여동 세월교가 교통 통제가 되는 등 태풍의 피해가 속출 하고 있다. 자세한 피해 사항은 아직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고 있다.

o 태풍경보 : 동해남부전해상

o 태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남해동부먼바다, 동해중부전해상

o 풍랑주의보 : 남해동부앞바다(거제시동부앞바다, 부산앞바다)

<특정관리해역 평수구역 특보사항>

o 경북남부앞바다중 영일만평수구역 태풍경보 대치
o 울산앞바다중 평수구역 태풍경보 대치
o 부산앞바다중 동부평수구역 태풍주의보 대치해제
o 부산앞바다중 동부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대치
o 부산앞바다중 서부평수구역 태풍주의보 대치해제
o 부산앞바다중 서부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대치

 
<특정관리해역 연안바다 특보사항>

o 경북북부앞바다중 울진연안바다 태풍경보 대치
o 경북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태풍경보 대치
o 울산앞바다중 연안바다 태풍경보 대치
o 강원중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태풍주의보 발표
o 강원북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태풍주의보 발표
o 강원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태풍주의보 발표
o 울릉도울릉읍연안바다 태풍주의보 발표
o 울릉도서면연안바다 태풍주의보 발표
o 울릉도북면연안바다 태풍주의보 발표
o 부산앞바다중 연안바다 태풍주의보 대치해제
o 부산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대치
o 거제시동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태풍주의보 대치해제
o 거제시동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대치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