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근로시간 단축으로 기업인들 어려워…국회서 법과 제도로 뒷받침할 것”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대표단이 3일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회를 예방해 손경식 회장 등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br></div>
 
▲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대표단이 3일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회를 예방해 손경식 회장 등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이 맞다고는 생각하지만, 과도한 지출을 낳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지도부는 3일 제1차 바른미래당 정책 워크숍에서 현장방문의 일환으로 중소기업중앙회와 소상공인연합회, 한국경영자총협회 등을 예방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제1호 현장방문으로 중소기업중앙회를 예방한 자리에서 “문재인정부 들어 소득주도성장 정책,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방향은 맞지만 준비가 부족하고 급격하게 시행되다 보니 시장에서 제대로 수용이 안 되고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는 일들이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특히 중소기업에 많은 충격을 주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작년 최저임금의 상당히 큰 폭의 인상, 그리고 올해도 최저임금위원회가 그 인상폭을 정하는 시점에 저희가 오늘 중소기업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 당의 독자적인 목소리도 내고자 한다”고 방문 취지를 밝혔다.

그는 “‘민생을 가장 먼저 챙기겠다. 경제 우선하는 정책을 펴겠다’는 기치로 경제현장을 살피고 있다”며 “중소기업을 우선하는 정당, 유능한 경제정당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바로 중소기업이 우리나라 경제의 엔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또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여러 사업과 현안이 국회에서 입법적으로 뒷받침되어서 마음 편하게 사업에 전념하시도록 여건을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소상공인연합회를 예방한 자리에서도 김 원내대표는 “최근의 최저임금의 인상으로 인해서 소상공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여기에 근로시간 단축까지 겹치면서 현장에서 상당한 혼란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장의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제도적으로 보완할 만한 부분에 대해서 충분한 보완책을 마련해 소상공인들이 근로자들과 상생하면서도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내겠다”고 다짐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3일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회를 예방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br></div>
 
▲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3일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회를 예방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영자총협회를 예방한 자리에서도 김 원내대표는 “기업인들의 사기가 많이 저하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시장에서 흡수가 되고 시장순응적인 방향으로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움직여야되는데 저희가 조정하기에는 너무나 큰 비용들이 발생하고 있다.심지어 재정정책으로 비용을 감당하는 유례없는 일까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기업인의 창의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최저임금 문제와 근로시간 단축 문제가 시장에서 제대로 정착될 수 있도록 법과 제도적으로 보완돼야 하고, 미진하다면 재정정책으로 뒷받침하는 몫이 국회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노사정의 원만한 대화와 사회적 대타협을 이루는 것이 대한민국 경제발전에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바른미래당이 용기를 가지고 꼭 해내야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국회에서 법과 제도로 뒷받침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