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정 당국 전방위 수사 강화··· "건설경기 더욱 위축 우려"

울산신항 남방파제 조감도. <사진=뉴시스>
▲ 울산신항 남방파제 조감도. <사진=뉴시스>

[폴리뉴스 윤중현 기자] 경찰·검찰·공정거래위원회 등 사정기관이 건설사들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에 나서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업계는 이 같은 정황이 정부의 부동산 규제 강화와 맞물리면서 자칫 건설경기 침체 분위기로 이어질 지 우려하고 있다.

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포스코건설과 현대건설 등의 건설사 임직원 일부가 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에 따라 최근 당국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포스코건설이 3000억 원대 공사 수주 과정에서 비리가 있다는 의혹을 포착하고 수사에 나섰다. 지난해 7월 포스코건설이 수주한 울산신항 남방파제 2-2공구 입찰 과정에서 건설사 측이 설계 심의위원들에게 금품을 전달했다는 첩보에 따른 것이다. 경찰은 지난달 25일 포스코건설 직원의 주거지와 인천 송도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하드디스크와 서류를 확보했다.

경찰은 26일에는 현대건설이 수주한 반포주공 1·2·4주구 재건축단지 조합사무실과 자료실 등을 압수수색했다.현대건설은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 1·2·4주구 재건축 수주 과정에서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제공한 의혹을 받는다. 경찰은 지난 4월에도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현대건설이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살포했다는 의혹 등 재건축 비리를 수사하기 위해 서울 종로구 현대건설 본사를 압수수색 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9월 총 사업비 10조 원에 달하는 반포 주공1단지 재건축 시공권을 따냈다.

당국의 건설사에 대한 압수수색 등 수사진행은 올해 초부터 부쩍 강화됐다. 지난 1월에도 경찰은 재건축사업을 따내면서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살포한 혐의로 대우건설의 종로 본사와 강남구 사무실 등 3곳을 조사한 바 있다.

공정위도 건설업계의 하도급 불공정행위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에 나섰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지난달 14일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다수·반복 신고 사건 중 재벌을 포함한 건설사의 건설 하도급 문제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지적했다. 공정위는 이 같은 불법행위에 대해 처벌과 단속을 강화할 예정이다. 

건설사들은 사정 당국의 강화된 수사 방침에 당황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 강화 정책과 사정이 맞물려 건설경기가 더욱 위축될지 우려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기존 잘못된 관행들은 이 참에 털고 가는 것도 좋다”면서도 “국내 건설경기도 갈수록 불확실성이 커지는데 사업 추진 단계에서부터 난항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