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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임박한 현대차 노조 파업, 판매 회복세에 ‘찬물’ 끼얹나

전체 조합원 중 65.62% 찬성으로 가결


[폴리뉴스 박재형 기자] 현대자동차 노조의 7년 연속 파업이 임박한 가운데 최근 회복세로 돌아선 현대차의 판매실적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2일 파업 찬반투표를 벌여 전체 조합원 대비 65.62%의 찬성으로 가결했다.

노사는 상견례를 포함해 모두 12차례 교섭을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는 기본급 대비 5.3%인 11만6276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등을 회사에 요구했다.

회사는 기본급 3만5000원 인상(호급승급분 포함)에 성과금 200%+100만 원을 제시했다. 

회사와 노조의 요구 격차가 큰 상황이다. 

노조가 요구한 ‘조건 없는 정년 60세 적용’, ‘해고자 복직’, ‘고소·고발 철회’ 역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가 이번에 파업하면 7년 연속 생산라인을 멈추는 셈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현대차 노조의 파업 결정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 미국과 중국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현대차가 올해 회복세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이번 노조의 파업이 회복세에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최근 현대차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 악재들이 많은 상황”이라며 “이번 노조 파업이 완만한 회복세에 찬물을 끼얹을까 우려 된다”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대한 전망도 좋지 못한데 미국의 관세폭탄도 우려되는 어려운 시기”라며 “업계에서 상당히 좋은 대우를 받고 있는 현대차 노조만 이런 위중한 시기를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대차는 지난달 41만4222대의 글로벌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15.4% 증가한 수치다. 해외시장에서 총 35만4728대(19.4% 상승)가 판매됐다. 다만 전국지방동시선거 등 영업일수 감소 등으로 인해 국내시장에서는 5만9494대의 판매고(3.8% 감소)를 기록했다.
 
지난달 근무일수 감소 등으로 국내 판매량이 하락했지만 해외시장 판매 상승세가 유지되며 올해 처음으로 월간 판매 40만 대를 돌파하면서 현대차가 완연한 실적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해외사장 판매량 증가의 경우 코나의 본격적인 수출과 중국 시장 판매량 회복세, 브라질·러시아 등 신흥 시장 판매 호조 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게 되면 수출 실적 호조의 주역인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코나를 포함한 신차 생산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지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 노조 파업으로 현대차가 겪은 생산 차질액은 7조4900억 원에 이른다.

현대차 관계자는 “중국 시장에서 사드 보복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올해부터 좋아지는 상황으로 지금은 이러한 흐름을 이어 나가야할 중요한 시기라고 본다”며 “노조도 회사의 실적 회복 노력에 동참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아직 미국 시장에서 수입차 25% 관세 부과 등 위기가 남아 있는 위중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스페셜인터뷰] 조민② “北 동창리 움직임은 미국의 관심 촉구용”
한반도 평화시대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협상 결렬로 성과없이 끝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에 <폴리뉴스>는 조민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장을 모시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과제 및 전망을 들어봤다. 조민 원장은 8일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움직임에 대해 “미국의 관심 촉구용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조 원장은 그러나 “북한 측에 아무런 길이 보이지 않는 막다른 형태는 위험하다”며 “실무 차원에서 다시 협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북한의 숨통을 터주는 대화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역할로 민간부문의 인도적 지원은 물론 “정부가 나서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필요성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또 “북한이 ‘절세 백두 위인의 보검’인 핵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막연한 희망적 사고와 낙관적 전망을 경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협상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완전한 비핵화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28일 르노삼성 노조는 민주노총·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결의했습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 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면서 무리한 고배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르노삼성의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은 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노사는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임단협 협상 세부 안건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파업은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역시 “3월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시한을 언급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42차례에 걸쳐 160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르노삼성 협력사들과 부산상의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으로 협력사와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고 있다”며 르노삼성 노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 상황이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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