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 등 강남권 재건축 빨간불··· "초과이익 환수금으로 강남북 균형발전"

박원순 서울시장이 2일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박원순 서울시장이 2일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윤중현 기자] “재건축 초과이익 부담금 철저히 받겠다. 한강변 재건축 35층 제한도 유지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취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하며 기존 부동산 정책에 변화가 없음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앞서 강남구 은마아파트는 서울시가 반대하는 주거지역 49층 재건축을 거듭 고집해 서울시 심의에서 번번이 퇴짜를 맞았다. 지난해 사업 지연을 우려해 35층 재건축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이에 잠실주공5단지와 반포주공1단지 등도 고층 아파트 건립을 포기했다. 

이 같은 원칙이 유지된다면 압구정 재건축 역시 층수 제한에 묶여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박원순 시장은 “2030 서울플랜은 오랜 시간에 걸쳐 만들어졌다“며 "한강변 층고 제한은 시장이 아닌 시민들이 결정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부활한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에 따라 환수금도 철저히 받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는 부담금을 철저하게 환수해 이를 서울 전역의 발전을 위해 쓸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박원순 시장은 재건축을 투기 원인으로 단정했다. 박원순 시장은 3선 임기를 시작하며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로 확보된 세금을 강남북 균형발전에 쓰겠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현재 30여군데 남기고 재건축·재개발 문제는 전부 다 종료됐으며, 나머지도 수개월 이내에 결론을 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개발이 해제된 지역에 대해서 도시재생 인프라 투자를 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