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업무가 김영철에 집중돼 있어, 우리 정부 대북회담 속도 조절 필요”
“트럼프 11월 전에 ICBM 하나는 얻을 것, 일본 아베 총리 안달났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사진=박지원 의원 페이스북]
▲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사진=박지원 의원 페이스북]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28일 6.12북미정상회담 이후 급물살을 탈 듯했던 ‘완전한 비핵화와 북한 체제보장’으로 가는 북미 실무협상 진전 속도가 늦어지고 있는데 대해 “북한의 인적 자원이나 노하우가 많은 일들을 한꺼번에 처리할 힘이 없다”는 점을 들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tbs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6.12정상회담 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곧바로 북한을 방문해 북미 실무고위급회담을 가지고 협상의 속도를 높여나갈 것으로 예상됐지만 계속 늦어지는데 대해 이같이 말하고 “(업무처리 속도를 내기에는) 파워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한 게 2주밖에 안 됐다. 이 사이에 천지가 개벽될 수 있도록 효과를 내놓으라고 하는 사람들이 좀 성급하다”며 “어떻게 됐든 (북한 입장에서 보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세 번째로 중국을 가 북중 정상회담을 했고 지금 남북관계도 거의 매일 군사회담, 철도회담, 적십자회담, 산림회담이 있다”고 북한의 사정을 언급했다.

이어 “또 평양에서 (남북 친선) 농구시합도 하지 않나”라며 “그렇게 되면 이 모든 업무가 김영철 통일전선부장(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업무”라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평양에 가더라도 카운트파트너인 김영철 통전부장이 북미협상을 감당할 계제가 아니라는 얘기다.

이에 박 의원은 “이 업무들은 김정은 위원장이 전부 보고를 받고 결정해 줘야하는 문제”라며 “우리 정부한테 아주 미안한 얘기지만 북미정상회담 (후속조치 이행을 위해) 폼페이오 장관이 방북해서 빨리 후속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우리 정부가 이런 (남북회담) 것들을 속도조절을 해 줬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우리 정부가 남북대화의 속도를 다소 늦추더라도 북미회담 후속조치가 선행되도록 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 박 의원은 신속한 후속조치 중 하나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반출 얘기가 계속 나오는데 대해 “그건 (북한이) 노력할 것으로 본다. 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철저한 아메리카 퍼스트 정치, 자국의 이익을 위하기 때문에 본토 위협이 발생하는 ICBM만은 (11월 중간선거 전에) 하나 얻어갈 것 같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그러니까 일본이 안달이다. 사실 일본은 (일본 본토를 사정권에 두는 북한의) 미사일이 (핵무기 문제보다) 더 크다. (일본 자신의) 미사일 문제 안 해결해 주고 (미국) 본토만 (겨냥하는 ICBM만) 가느냐, 이게 안달”이라며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금 뭐가 줄 타서 다니지 않나”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