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주도와 혁신성장 더욱 속도감 있게 실행”, 홍장표 소득주도성장특위 위원장으로

윤종원 신임 경제수석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청와대 경제수석과 일자리수석, 시민사회수석을 교체하는 청와대 수석 및 비서관들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임종석 비서실장은 이날 청와대 개편안 발표에서 “일자리수석에는 정태호 대통령 비서실 정책기획비서관, 경제수석에는 윤종원 주 OECD 대사, 시민사회수석에는 이용선 더불어민주당 양천을 지역위원장, 정책기획위원회 소득주도성장 특별위원회 위원장에 홍장표 현 경제수석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 부속실장에는 조한기 현 의전비서관, 의전비서관에는 김종천 대통령 비서실장실 선임행정관, 정무비서관에는 송인배 현 부속실장을 임명했다”고 했다. 반장식 일자리수석과 하승창 사회혁신수석은 물러났고 홍장표 수석은 소득주도성장 특위위원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임 실장은 야당으로부터 해임 요구를 받은 홍 수석의 자리 이동에 대해선 “소득주도성장의 정책을 더욱 구체화하고, 중장기적 밑그림을 탄탄하게 그리라는 특명을 부여했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경제수석과 일자리수석 교체 의미에 대해 “지난 1년은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라는 문재인 정부의 정책적 방향성을 정립하는 기간이었다”며 “문재인 정부 출범 2기를 맞아 청와대는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을 더욱 속도감 있게 실행함으로써 국민들이 피부로 느끼실 수 있는 성과를 신속하게 도출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이번 인사가 소득주도 성장 추진동력의 약화로 해석되는 것을 경계했다.

정태호 신임 일자리수석

임 실장은 정태호 신임 일자리수석 인선배경에 대해 “정당과 청와대에서 정책분야를 두루 경험한 능력이 검증된 정책통으로 소득주도성장의 핵심 의제인 일자리 창출에 더욱 박차를 가해 나갈 것”으로 기대했다.

또 윤종원 신임 경제수석에 대해선 “기획재정부 정통 관료출신으로 지속가능한 성장과 인간 중심 경제 패러다임의 중요성을 강조해왔고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아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전반을 힘있게 실행해나갈 수 있는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이용선 신임 시민사회수석

임 실장은 또 “그동안 시민사회 영역과의 소통을 책임져온 사회혁신수석실을 시민사회수석실로 개편했다”며 이용선 신임 시민사회수석 임명에 대해 “30여년간 시민사회단체 활동을 통해 쌓아온 정책경험과 소통능력을 바탕으로 문재인 정부 소통의 창을 더욱 확장시킴으로써 각계 시민사회의 혁신적 사고와 창의적 제안들을 정책화 시키는데 앞장설 것”으로 기대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경제수석과 일자리수석 교체가 악화된 일자리와 경제현황 지표에 따른 경질성 인사냐는 질문에 “그렇게 생각지 않는다”며 “한층 더 속도감 있는 성과를 내기 위해서 정태호 일자리수석은 정부출범과 함께 인수위 없이 하는 국정기획위원회에서 과제 전반을 기획하고 특별히 일자리 분야에서 실질적으로 준비를 해온 분을 (임명했다). 더더욱 강조하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윤종원 대사는 정통경제관료로서 실력을 인정받음과 동시에 OECD에 근무하면서 우리 정부 경제정책 철학과 부합하는 분으로 봤다. (소득주도 성장 정책의) 속도를 내기 위한 인사로 봐 달라”고 2기 문재인 정부 청와대 경제정책에 변화가 없을 것임을 거듭 강조했다.

신임 윤종원 수석은 1960년 경남 밀양 출생으로 행정고시 27회 출신이다. 서울 인창고,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서울대학교 행정학과 석사 졸업하고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경제학과 박사를 졸업했다.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 대통령비서실 경제금융비서관, 국제통화기금(IMF) 상임이사 등을 거쳐 현재 OECD 특명전권대사로 일했다.

정태호 수석은 1963년 경남 사천 출생으로 서울 인창고,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미국 뉴욕대 행정학과 석사를 졸업했다.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비서실 정무비서관, 대변인, 정책조정비서관, 기획조정비서관 등을 역임했고 민주통합당이 출범하면서 정책위원회 부의장을 맡았으나 2015년 서울 관악을 재보선과 20대 총선서 국회의원에 도전했으나 낙선한 바 있다. 현재는 대통령비서실 정책기획비서관이다.

사회혁신수석에서 새롭게 개편된 시민사회수석에 임명된 이용선 수석은 1958년, 전남 순천 출생으로 광주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토목공학과를 졸업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기획실장 등 시민사회운동을 벌이다 혁신과 통합 상임대표로 정계에 입문해 민주통합당 공동대표를 맡았다. 현재 더불어민주당 양천을 지역위원장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