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철도연결과 현대화사업 두고 북·중-남·북·러 경제협력 고리 형성

남북철도협력 분과회담 우리측 수석대표인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판문점으로 출발하기 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 철도를 둘러싼 북중 협력, 남·북·러 3각 협력 기운이 세차게 형성되는 가운데 남북 철도협력 분과회의가 26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다.

우리측 수석대표인 김정렬 국토교통부 차관은 이날 오전 7시30분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판문점으로 출발하기 전 “지난번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고위급 회담에서 정해진 의제인 남북 간 철도연결과 현대화 산업을 위해 필요한 실무적인 사안을 논의하고 오겠다”고 밝혔다.

이번 철도협력분과회의는 동해선과 경의선 철도연결과 북한 철도 현대화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측은 김 차관을 비롯해 이주태 통일부국장, 손명수 국토부 철도국장이, 북측에서는 김윤혁 철도성 부상 등 3명이 대표로 나서 회담을 진행한다.

북한 철도 연결과 현대화는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넘어 북·중 간에는 동북3성 개발, 러시아와는 유라시아 철도 연결과 맞물려 있다. 한국과 중국, 러시아 모두 북한 철도를 매개점으로 한 경제협력의 고리가 형성돼 있다.

특히 지난 19일 북중정상회담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장에서 신의주~개성 간 철도·도로의 개보수를 제안한 바 있고 문재인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23일 정상회담에서 남·북·러 3각 협력의 우선사업으로 철도사업을 선정했다.

이번 논의에서는 남북한의 철도협력 방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구체적 남북 철도협력은 북미 간의 ‘북한의 비핵화 실천 대 대북 경제제재 완화’라는 수순의 흐름과 맞물려 있다.

이에 회담장으로 나서는 김 차관은 “제재의 한계가 있지만 제재가 풀리면 할 수 있는 여러 사안들을 충분히 연구, 조사하고 준비할 사안이 있다”며 “그런 점들을 충분히 논의하고 북한의 실질적인 (철도) 연결과 현대화를 위한 내용을 잘 듣고 필요하면 우리의 의중을 잘 설명해서 서로 간 충분한 앞으로의 협력기반을 마련하고 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즉 북한이 우리 측에 기대하는 철도협력의 방안을 충분히 듣는 게 이번 회담의 주요 목적이라는 얘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