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역사적 평가는 다른 차원 문제...추서 중단해야”

25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김종필 전 국무총리 빈소를 찾아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했다. (사진=연합뉴스)

고(故) 김종필 전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훈장 무궁화장 추서에 대해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자 정부는 “의전 절차와 관례에 따른 것”이라는 설명을 내놓았다.

25일 김 전 총리의 장례가 3일째로 접어든 가운데 정부는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선(先) 추서했다. 이로써 김 전 총리는 다섯 번의 훈장을 받게됐다.

이날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오후 1시25분께 정부를 대표, 김 전 총리의 빈소를 찾아 영전에 무궁화장을 추서했다. 행정안전부는 형사처벌 등 부적격 사유 검토 뒤, 차관회의‧국무회의에 의결해 상정하고 국무총리 결재를 거쳐 대통령이 재가하도록 돼 있다.

하지만 이날 국무회의가 열리지 않은 만큼 김 행안부 장관은 먼저 무국화장을 추서했고 이후 국무회의 절차를 밟기로 했다.

이와 관련 김 장관은 훈장 추서 뒤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반대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라면서도 “정부의 의전 절차와 관례에 따라 총리를 지낸 분들에게 무궁화장을 추서를 했던 것이 존중돼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정부를 책임졌던 국무총리로서의 역할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노고에 감사를 표시해왔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의 조문이 이뤄지지 않은 것과 관련선 “문 대통령께서 유족들에게 정중한 위로의 말씀을 전하라고 하셨다”며 “유족들에게 최대한 예우를 갖추라 했다”고 전했다.

정부의 입장에도 김 전 총리가 생전 5‧16쿠데타를 주도했다는 이유로 훈장 추서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가 나온다.

같은 날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와 관련 상무위원회의를 통해 “정부는 훈장추서가 자칫 군사쿠데타와 유신체제라는 과거 역사의 면죄부가 될 것이라는 우려를 귀담아들어야 한다”며 “추서 계획을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정치계 원로인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족들께도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할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역사적 평가는 다른 차원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는 “김 전 총리가 영혼의 세계로 들어갔는데 논란을 벌이는 것은 망인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정부에서 결정한 만큼 논란이 종식돼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