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훈장 무궁화장, 민간인 최고 등급 훈장

정부의 고(故) 김종필 전 국무총리에 대한 무궁화장 추서에 반발이 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4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고(故) 김종필 전 국무총리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키로 한 것과 관련해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날 이 총리는 김 전 총리의 빈소를 찾은 자리에서 “한국 현대사의 오랜 주역이셨던 공적을 기려 정부로서 소홀함 없이 모실 것”이라며 “훈장 추서를 하기로 내부적으로 정했다”라고 밝혔다.

국민훈장 무궁화장은 민간인이 받을 수 있는 최고 등급 훈장으로 정치·경제·사회·교육·학술 분야에 공을 세워 국민 복지향상과 국가발전에 기여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훈장이다.

하지만 정부의 이러한 결정에 대해 민중당은 “역사의 죄인에게 훈장은 맞지 않는다”며 비판을 내놓았다.

이은혜 민중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그가 남긴 과오를 보면 자연인 김종필의 죽음조차 애도하고 싶지 않을 정도”라면서 “그는 박정희와 함께 4·19 혁명을 쿠데타로 짓밟은 역사의 범죄자”라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또 “서슬 퍼런 중앙정보부를 만들고, 반공주의와 독재 공포정치로 민주주의를 질식시킨 자”라며 “일본의 과거 범죄에 대해 면죄부를 준 굴욕적 한일협정의 당사자”라고 말했다.

이어 “독재 권력에 부역하며 역사 발전을 발목 잡은 인물에게 훈장 수여는 가당치 않다”면서 “정부는 국민이 동의할 수 없는 훈장 추서 방침을 철회하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