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러 지혜가 함께 하면 유라시아의 꿈은 대륙의 크기만큼 크게 펼쳐질 것”

러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러시아 모스크바 하원을 방문, 우리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연설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러시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러시아 하원 연설에서 “한반도에 평화체제가 구축되면 남북 경제협력이 본격화 될 것이며, 러시아와의 3각 협력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남북러 3각 협력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러시아 첫 일정으로 이날 모스크바 하원 국가의회 두마(Duma) 연설에서 한반도를 둘러싼 변화와 관련 “남·북·미는 전쟁과 적대의 어두운 시간을 뒤로 하고 평화와 협력의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이 놀라운 변화에 러시아 정부와 국민들의 적극적 지지와 협조가 큰 힘이 됐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한반도에는 역사적인 대전환이 일어나고 있다”면서 “(남북 정상은) 판문점 선언을 통해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더 이상 한반도에 전쟁은 없다’고 세계 앞에 약속했다. 이어서 열린 북미정상회담에서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북미 간 적대관계 종식을 선언했다”고 한반도 정세의 변화를 얘기했다.

그러면서 “러시아와 남과 북 3각 경제협력은 철도와 가스관, 전력망 분야에서 이미 공동연구 등의 기초적 논의가 진행되어 왔다”며 “3국간의 철도, 에너지, 전력협력이 이뤄지면 동북아 경제공동체의 튼튼한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남북 간의 공고한 평화체제는 동북아 다자 평화안보협력체제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유라시아 철도와 관련 “시베리아 횡단열차는 단순한 하나의 철도가 아니다. ‘러시아 노동자들의 황금 손에 의해 건설된 생명의 길’이며 세계 인식의 지평을 넓힌 문명의 길이고 평화의 길”이라며 “이 길은 단순히 상품과 자원만 오가는 것이 아니라 유라시아의 한복판에서 동양과 서양이 만나는 길이다. 그야말로 유라시아 시대를 여는 관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과 북한이 유라시아의 새로운 가능성에 동참하고 유라시아의 공동번영을 이뤄내는데 함께 하게 되길 바란다”며 “러시아의 지혜와 한국의 지혜, 여기에 북한의 지혜까지 함께 한다면 유라시아 시대의 꿈은 대륙의 크기만큼 크게 펼쳐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유라시아의 광활한 대륙은 크고 작은 문명이 교류와 상호작용을 통해 미래로 나아가면서 희망을 키우는 공간”며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신동방정책’은 평화와 공동번영의 꿈을 담은 유라시아 시대의 선언”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한국 국민들 또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넘어 동북아 전체의 평화와 공동 번영을 바라고 있다. 내가 지난해, 동방경제포럼에서 발표한 ‘신북방정책’은 ‘신동방정책’에 호응하는 한국 국민들의 꿈”이라며 “러시아와 함께 하려는 한국 국민들의 노력이 여러분에게 진정으로 전달되길 바라며, 유라시아가 가진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우리의 우정으로 활짝 열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한러 협력 확대방안에 대해 “첫째, ‘미래 성장 동력 확충’”이라며 “한국은 국내에 한-러 혁신센터를 설립하고 모스크바에 있는 한-러 과학기술협력센터를 확대할 것이다. 세계 최고의 원천기술, 기초과학기술을 지닌 러시아와 IT 기술에 강점을 가진 한국이 협력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함께 선도해 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두 번째로 “극동개발협력”에 대해선 “작년 ‘동방경제포럼’에서 나는 ‘9개의 다리 전략’을 중심으로 양국의 협력을 제안했다. 가스, 철도, 전력, 조선, 일자리, 농업, 수산, 항만, 북극항로 개척 등 9개 중점 분야에서 협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며 민간 참여 확대 필요성을 제기했다.

다음으로 “셋째, 국민복지 증진과 교류기반을 강화하는 것이다. 러시아의 ‘2024 국가발전목표’에서 최우선 과제 중 하나는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국민 보건 향상”이라며 “그 과제에 협력하기 위해 한국의 고급 의료기술이 스콜코보에 함께 하게 될 것”이라고 얘기했다.

문 대통령의 러시아 하원 연설은 우리나라 대통령으로선 처음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