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새 인물 나서야"-정동영 "중진이 나설 때"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워크숍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워크숍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민주평화당이 7월말과 8월 초 사이에 조기전당대회를 치러 새 지도부를 꾸리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평화당은 20일 서울 여의도의 한 중식당에서 가진 국회의원-최고위원 워크숍을 갖고, 6.13 지방선거 이후 당이 나아갈 방향과 향후 진로에 대해 논의한 결과 오는 7월 29일과 8월 5일 사이에 전당대회를 치르기로 했다고 최경환 대변인이 밝혔다.
 
당헌당규에는 8월 31일까지 지도부를 구성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최 대변인은 "조기 전당대회에 대한 의견도 있었고 비대위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한 달 간의 짧은 일정에 그렇게 까지 할 필요가 있느냐고 해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말했다.
 
정인화 평화당 사무총장이 전당대회 준비위원장으로 선출됐으며, 지도부 선출방식은 전당원 투표로 선출하게 되며 방식은 ARS와 선관위 위탁투표 방식인 케이보팅(K-voting)방식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전당대회에서는 당대표를 포함 5명의 최고위원을 선출하게 된다.
 
이후 별도의 전당대회를 통해 당연직 최고위원 3명, 지명직 최고위원 1명을 최고위원으로 올려, 총 9명의 지도부가 구성된다.
 
날짜를 정확하게 특정하지 못한 데 대해서는 "실무적인 준비 내용과 장소 등의 논의를 거쳐야 한다"고 설명했다.
 
▲지방선거 결과, 책임론 vs 성과론…지도부엔 책임 묻지 않기로
6.13 지방선거 결과에 대해서는 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론과 나름의 성과가 있었다는 의견으로 양분됐다.
 
책임론을 주장하는 의원들은 "혹독한 반성이 있어야 한다. 호남에서도 제1야당을 뺏기지 않았느냐. 우리가 심하게 졌다"는 강한 어조로, 실질적인 반성들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나름의 성과가 있었다는 의원들은 "문재인 대통령과 북핵 바람이 불면서 어려운 결과가 나올 수 밖에 없었다"며 "기존의 기초단체장보다 많은 분들이 당선됐기 때문에 호남에서 당의 존립기반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양쪽 의원들 모두 당 지도부에 책임을 묻는 방식이 되어선 안된다는 입장엔 공감대를 모은 것으로 보여진다.
 
조배숙 대표는 워크숍 모두발언에서 "지방선거 평가는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평화당은 그래도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씨 종자는 확보했다고 생각한다"며 "씨 종자를 어떻게 틔워 무럭무럭 자라게 할 것인지 지금부터 우리들 노력에 달렸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제2창당을 한다는 각오로 진지하고, 허심탄회하게 당의 미래를 향한 의견을 개진해주시기 바란다"며 "오늘 워크숍이 이 민주평화당 도약의 새로운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박지원 "새 인물 나서야"…정동영 "중진이 나설 때"
박지원 의원은 워크숍에 들어가기 직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민이 변화를 요구하고 있고, 새 인물을 키우라 요구하고 있다"며 "조 대표가 조기전당대회를 명예롭게 치르고, 박지원, 천정배, 정동영, 조배숙 등 중진들이 전면에 나서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오전 자신의 방에서 정동영, 천정배 의원을 만났다. 정 의원이 자신이 책임지면 해보겠다고 했지만 그건 안된다고 만류했다"며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 어디있나. 중진들이 밀어주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날 회의에서 정 의원은 "당이 위기인 상태인데 초선들이 나설 때인가 라는 생각이 든다"며 "중진들이 나서서 책임감을 갖고 일해야 할 때"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