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조속한 시일 내 북한과 마주앉겠다 전해"

[폴리뉴스 박예원 기자]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8일 종전선언과 관련해 "올해 안으로 추진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목표"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취임 1주년 기념 언론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며 "이 분야에 대해서 미국 측과 긴밀히 협의를 하고 있고, 또 북미 정상 차원에서도 논의가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 시기나 형식에 있어서는 유연성을 가지고 대처를 해 나가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또 이날 오전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통화를 가졌다고 밝힌 뒤 "고위급 회담을 다시 추진해야 되는 부분에 있어서 미국 측의 준비상황, 그리고 한미 간의 공조에 대해서 의견을 나눴다"고 전했다.

또 "(폼페이오 장관이) '조속한 시일 내에 다시 북한과 마주 앉겠다, 계획을 가지고 앉겠다' 하는 부분이 아침 통화의 기본 요지였다"며 "속도감 있게 나가겠다 하는 것이 오늘의 얘기였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강 장관은 "외교부로서는 이번에 마련된 (북미 정상회담의) 소중한 대화의 모멘텀을 십분 활용해서 남북·북미 정상이 합의한 비핵화와 안전보장, 평화체제로 이어지는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청사진을 현실로 구현하는 데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과감하게 비핵화에 대한 조치를 이행해 나갈 수 있도록 일관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남·북·미 간 다양한 대화를 통해 신뢰를 쌓아나가면서 주변국과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소통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