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무일 총장의 검찰 우려 전달에 “조직의 불만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감수 지시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박상기 법무부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문무일 검찰총장, 이철성 경찰청장 등과 오찬을 함께 하며 검경수사권 조정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검경수사권 조정안과 관련해 문무일 검찰청장에게 “경찰은 수사에서 더 많은 자율성을 부여받아야 하고, 기소권을 갖고 있는 검찰은 사후적 보충적으로 경찰수사를 통제하는데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개진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문 대통령은 박상기 법무부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문무일 검찰총장, 이철성 경찰청장과 12시에 청와대 오찬이 예정돼 있었고 이에 앞서 11시 30분에 문 총장의 요구로 따로 만나 검경수사권 조정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배석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문 총장은 문 대통령에게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우려를 매우 솔직하게 피력했고, 문 대통령은 이를 경청한 뒤 이같이 지시했다. 문 총장이 대통령에게 검찰 조직 내부의 반발과 우려를 전했지만 문 대통령은 검겅수사권 조정은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는 기본 입장을 강조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퇴임을 앞둔 이철성 청장을 격려하기 위한 박 장관, 김 장관, 문 총장, 이 청장 등과의 오찬에서도 “검경수사권 조정 논의가 마지막 단계에 이르렀다. 어떤 결정을 내리든, 조직의 불만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조직 내부의 반발은 감수하고 진행해야 함을 강조했다. 이 자리에는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수석이 배석했다.

그러면서 “이런 짐을 짊어진 두 분이 검찰총장과 경찰청장이다. 두 분을 격려 위해 이 자리 마련했다”며 “검경수사권 조정안이 나오면 검찰이든 경찰이든 다들 미흡하게 여기고 불만이 나올 텐데, 구성원들이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구성원들을 잘 설득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문 대통령은 “내가 과거에 민주화 운동을 하다가 구속된 경력도 있고 하니, 내가 검찰 경찰 국정원 등 권력기관에 대해 적대적일 거라고 지레 짐작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며 “2012년 대선공약은 물론이고 2002년 노무현 대통령의 검경 수사권 조정 공약도 사실 내가 하게 만들었다”고 검경수사권 조정은 대통령 본인의 뜻을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검경 수사권 조정에 대한 문제의식은 왜 국민들이 똑같은 내용 가지고 검경 두 번 조사 받아야 하는 것이냐다”며 “이건 국민 인권침해이고 엄청난 부담이 되풀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처음에는 수사권 일원화라는 표현 쓰기도 했다”고도 했다.

또 문 대통령은 오찬에서 경찰에게 “검경수사권 조장과 함께 자치경찰을 동시에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자치경찰제는 법 마련돼야 하는 것인 만큼 자치경찰을 언제 실시하느냐 문제는 국회의 선택을 존중하라”고 말했다.

검찰에 대해서도 “피의자, 피고인, 피해자 등 검찰 수사와 관련된 사람 모두의 인권 보호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검찰에 대해서는 대검에 인권옹호부를 신설하라”고 지시했고 문 검찰총장도 이에 동의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