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장관 접견 “북미합의, 신속하고 완전하게 이행되도록 한미 공조협력”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만나 6.12북미정상회담 성과에 대해 “미국, 일본, 한국인을 비롯한 전 세계인이 전쟁과 핵과 장거리미사일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게 했다는 것만 해도 엄청난 가치 있는 일”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접견실에서 북미회담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방한한 폼페이오 장관을 맞아 “이번 북미 정상회담을 아주 성공적으로 마치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사이에 아주 훌륭한 공동성명을 채택한 데 대해 다시 한 번 축하드린다”며 회담의 성과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한반도를 비롯한 세계가 전쟁과 적대의 시대에서 벗어나서 평화와 공동 번영의 시대로 나아가는 아주 역사적인 위업이었다고 생각한다”며 북미정상회담의 역사적 의미도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트럼프 대통령께서 회담을 마치고 돌아가는 비행기 속에서 제게 직접 전화를 해 회담의 결과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해주셨다. 폼페이오 장관이 아주 힘들실 텐데 직접 또 한국을 방문해 더 디테일한 설명하고 협의를 할 수 있게 돼 아주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장관님과 함께 회담의 결과를 공유하고, 또 회담의 성과를 함께 평가하고, 나아가서는 그 훌륭한 합의가 아주 신속하고 완전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앞으로 우리가 공조하고 협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오늘 함께 논의했으면 좋겠다”고 북미합의 이행을 위한 한미공조를 얘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문 대통령의 환대에 감사를 표한 뒤 “대통령께서 남북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주최하는 노력 덕분에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 만나 성공적으로 회담을 가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지 못 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굉장히 할일 많이 남아 있다. (한미) 양측은 충분히 공조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하고, 한반도의 궁극적 평화를 함께 가져올 수 있을 거라고 자신한다”며 “이번 싱가포르 회담을 통해 중요한 첫 발걸음을 내딛었다고 자신하고 양국 국민이 함께 협력해서 더 나은 결과 가져올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 접견에는 우리 쪽에서는 강경화 외교부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등이 배석했고 미국 측에서는 마크 내퍼 주한대사 대리, 피터 맥킨리 선임보좌관,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 알렉스 웡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부차관보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