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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6.13 이슈]한국당 '당대당통합' 제안…바른미래당 "절대없다" 반발

지방선거 후 보수야권 정계개편 이루어질까

[폴리뉴스 박예원 기자]이번 6.13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압승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보수야권 내에 선거후 야권통합 및 정계개편 가능성이 불거지고 있다.

현재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지지율 침체로 의석수 확보에 빨간불이 켜졌다. 이같은 상황에 한국당에게 가장 바람직한 전개는 한국당을 중심으로 보수야권 대통합을 이뤄 민주당과 의석수 차이를 줄이는 것이다.

그러나 바른미래당의 강한 반발로 한국당 중심의 정계개편 실현이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홍준표 "반문재인연합 전선 구축해야"

한국당은 공개석상에서 '야권대통합', '당대당통합'을 꾸준히 언급하며 바른미래당의 결단을 부추기고 있다.

차기 당권 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한국당 중진 김무성 의원은 일찌감치 보수통합을 언급해왔다. 김 의원은 “선거가 끝나면 분열된 보수를 통합시키고 보수를 재건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홍준표 한국당 대표도 5일 자신의 SNS를 통해 김문수-안철수 서울시장 후보 야권 단일화 협상을 두고 안 후보의 결단요구와 함께 '야권대통합' 실현에 대해 언급했다.

또 '반문재인연합 전선 구축'을 제안하기도 했다. 홍 대표는 8일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사전투표 독려 회의에서 "지방선거 이후 보수대통합의 길로 갈 수밖에 없다는 게 보수우파 진영의 공통된 인식"이라며 "선거가 끝나면 반문재인연합 전선을 구축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김문수 한국당 서울시장 후보도 '당대당통합' 가능성에 대해 시사한 바 있다. 김 후보는 7일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와의 단일화 여부에 대해 '당대당 통합'이 이뤄진다면 단일화에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절대 없을 것" 반발

하지만 바른미래당은 한국당이 제안한 '당대당통합'은 절대 없을 것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7일 성명을 통해 “안·김 후보 간 단일화 문제가 거론되고 급기야 당 대 당 통합 이야기가 거론되는 것에 경악하고 분노한다"며 맹비난했으며,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도 8일 성명을 내고 "(당대당통합은) 거대 양당의 공생관계를 청산하고 중도개혁실용의 가치 추구를 위해 탄생한 바른미래당의 창당 정신을 훼손하고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상임선대위원장도 8일 당대당통합 논란에 대해 “우리는 처음부터 끝까지 한국당과 당대당 합당이나 연대, 또 인위적이고 공학적인 단일화를 생각해본 일이 없다”고 확언했다.

6.13 지방선거에 출마한 후보들도 당대당통합에 반대입장을 내고 있다. 이준석 서울 노원병 국회의원 후보는 “젊은 사람 신세 망칠 일 있냐”며  비난했고, 김영환 경기도지사 후보는 민주당과의 연정을 선언해 사실상 당대당통합을 반대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의원 또한 12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정계개편에 반대한다. 한국당하고 우리 당하고의 연대 합당 얘기가 나오는 것도 원하지 않는다"며 "당 독자적으로 가야 한다"고 못박았다.

다만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12일 홍 대표의 정계개편 발언에 불편함을 드러내며 “(보수정치를 바꾸겠다는) 그런 게 없으면 쉽게 움직일 생각은 전혀 없다”고 했으나 통합이 대해 강한 반발을 표하진 않았다.

일각에서는 한국당 주도가 아닌 제3세력을 중심으로 한 정계개편이 이루어질 것이라 보고 있다.

실제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5일 지방선거 후 정계개편에 대해 "언젠가 보수 쪽에서 개혁보수 중심으로 크게 뭉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전망했다.

















[4·3 보궐 창원성산] PK 민심 ‘가늠자’...황교안 ‘첫 성적표’vs 故 노회찬 ‘지역구 사수’
4월3일 보궐선거가 23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故노회찬 정의당 의원의 지역구인 ‘창원·성산’을 놓고 자유한국당과 정의당 간의 신경전이 거세지고 있다. 내달 3일 치러지는 보궐선거는 규모는 크지 않지만 그 의미는 남다르게 작용한다. 故노회찬 의원의 지역구인 ‘창원·성산’의 경우 더욱 그렇다. 정의당에 ‘창원·성산’은 노회찬 의원의 지역구인 만큼 반드시 사수해야한다는 사명감과 함께 평화·정의 교섭단체를 다시 꾸릴 수 있는 중요한 1석이기도 하다. 반면 한국당에게 이번 선거는 황교안 대표 체제의 첫 과제이자 첫 성적표다. 때문에 황 대표 역시 최근 일정을 ‘창원·성산’에 몰입하며 성과내기에 나섰다. ▲황교안, 첫 성적표 ‘창원·성산’ 황 대표는 11일 경남 창원시 성산구 두산중공업 후문에서 4·3 보궐선거 창원·성산 강기윤 예비후보와 함께 출근길 인사에 나서며 표심 모으기에 나섰다. 황 대표는 이날 “규모는 크지 않지만 문재인 정권의 경제 실정과 민생 파탄, 안보 불안을 심판하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에 대한 견제구를 날리기도 했다. 그는 취임 후 첫 현장 최고위원회를 경남 창원 경남도당 사무실에서 열고 “우리 한국당이 반드시 두 곳(경


[스페셜인터뷰] 조민② “北 동창리 움직임은 미국의 관심 촉구용”
한반도 평화시대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협상 결렬로 성과없이 끝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에 <폴리뉴스>는 조민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장을 모시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과제 및 전망을 들어봤다. 조민 원장은 8일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움직임에 대해 “미국의 관심 촉구용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조 원장은 그러나 “북한 측에 아무런 길이 보이지 않는 막다른 형태는 위험하다”며 “실무 차원에서 다시 협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북한의 숨통을 터주는 대화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역할로 민간부문의 인도적 지원은 물론 “정부가 나서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필요성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또 “북한이 ‘절세 백두 위인의 보검’인 핵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막연한 희망적 사고와 낙관적 전망을 경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협상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완전한 비핵화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28일 르노삼성 노조는 민주노총·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결의했습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 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면서 무리한 고배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르노삼성의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은 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노사는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임단협 협상 세부 안건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파업은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역시 “3월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시한을 언급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42차례에 걸쳐 160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르노삼성 협력사들과 부산상의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으로 협력사와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고 있다”며 르노삼성 노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 상황이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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