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이제 서명하러 가는 중, 기대 이상의 정말 환상적인 회담”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2일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북미정상회담 업무오찬을 마친 뒤 산책을 하고 있다.[스트레이츠타임스 홈페이지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약 140분의 단독-확대 정상회담과 업무오찬을 마친 뒤 그 결과물을 담을 합의문 서명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단독-확대회담 후 연이어 가진 업무오찬을 한 뒤 건물 밖에서 짧은 거리를 함께 걸어 이동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켜보며 기다리고 있던 기자들에게 “이제 우리는 서명을 하러 가는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많은 진전이 이뤄졌다. 정말로 아주 긍정적”이라며 “정말 환상적인 회담”이라고 회담 결과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이어 “그 어떤 누가 기대할 수 있었던 것 이상으로 좋았다”고 정상회담이 기대했던 것보다 많은 진전이 있었음을 시사한 대목이다.

아직 두 정상 간의 회담 결과는 공개되지 않고 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으로 CVID(완전하고도 검증가능한 되돌릴 수 없는 한반도 비핵화)와 CVIG(완전하고도 검증가능한 되돌릴 수 없는 북한 체제안전 보장) 간의 ‘빅딜’에 성사된 것이 아니냔 추측을 낳게 한다.

업무오찬 직후 양국 정상과 기자단의 조우로 양국 정상간의 회담이 성과가 있었도 그 내용을 담을 합의문 서명이 임박했음을 알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에 기자회견에서 이를 발표할 예정이다. 기자회견시 김정은 위원장도 함께할 지 여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9시 16분(현지시간, 한국시간 오전 10시 16분)께부터 9시 52분까지 약 38분간 단독 정상회담을 진행했고 이어 북미 양국 배석자들이 참석한 확대정상회담에 들어가 오전 11시 34분께 종료했다. 약 140분간 단독-확대회담 후 업무오찬에 들어갔고 이제 합의문 서명을 목전에 두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