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신라랑 신세계가 되겠죠.” 
 
인천공항 T1(제1여객 터미널) 면세사업 입찰 사업자 후보 발표를 앞두고, 한 면세점 관계자는 거침없이 결과를 예측했다. 롯데가 앞서 임대료 부담을 이유로 사업 철수를 선언한 만큼 인천공항이 반영할 ‘괘씸죄’를 염두에 둔 발언인 듯 했다.
 
아니나 다를까 롯데면세점은 입찰가로 가장 많은 금액을 썼지만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인천공항은 가격 외 더 많은 점수를 차지하는 사업 제안서 평가 점수를 반영했다는 입장이지만, 일각에선 철수 패널티가 작용했다는 주장이 더 힘을 얻고 있다. 이는 인천공항이 업체별 사업제안서 평가 점수를 정확히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무엇이든 간에 투명하지 않은 심사 과정은 갖은 오해와 추측을 불러일으킨다. 투명성이 결여된 심사 과정이 공정성 논란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이번 T1 입찰이 진행된 근본적인 이유를 살펴보면 중국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보복에 따른 임대료 갈등을 꼽을 수 있다. 앞서 중국의 단체 관광금지로 수익성이 악화된 면세업계는 인천공항과의 임대료 조정을 원했다. 특히 올해부터 1조 원이 넘는 임대료를 지불해야했던 롯데는 더욱 절실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롯데는 방을 빼기로 결심했고, 신라는 인천공항이 제시한 임대료 인하안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다른 업체들도 인천공항의 인하안을 줄줄이 수용하게 됐다. 이에 일각에서는 호텔신라가 이번 입찰에서 우위를 점할 것이란 관측도 나왔다.

인천공항 입장에선 중도 철수를 선언한 롯데면세점이 다시 입찰을 신청한 점이 괘씸할 수는 있다. 한번 방을 뺀 롯데에게 다시 방을 주는 것은 안 좋은 선례를 남길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렇다. 하지만 깜깜이 심사는 오해와 추측은 물론, 업체별 물밑경쟁을 더욱 부추길 뿐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