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바미당 손잡으면 함께 침몰”

서울시장 선거를 놓고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와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가 설전을 펼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는 8일부터 이틀간 사전투표가 시작됨에 따라 ‘야권 단일화’의 데드라인이 오늘 저녁으로 다가왔다. 특히 정치적 상징성이 큰 서울시장 선거의 2위 쟁탈전은 향후 ‘보수재편’에 큰 영향력을 끼칠 것으로 분석됨에 <폴리뉴스>는 직접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했다. 전문가들은 한결같이 '김문수,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 가능성은 없으며, 향후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합당 가능성에 대해서도 시너지 효과가 없고 합당하면 함께 침몰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와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가 단일화 문제에 대해 오늘 결판을 내지 못한다면 ‘단일화 효과’는 사전투표로 인해 반감될 수밖에 없다. 이에 두 후보는 서로에게 ‘양보’를 제시하면서도 막판 회동의 여지는 열어둔 상황이다.

이날 안 후보는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 유세 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단일화 문제에 대해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3선을 반대하는 시민들의 열망을 담아 김문수 후보가 대의를 위해서 큰 결단 내려주시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후보 역시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 직후 “당 대 당 통합을 전제한다면 안철수 후보와 단일화할 수 있다”고 전했다.

김문수 서울시장 자유한국당 후보 ⓒ자유한국당

▲“단일화 논쟁, 전략일 뿐”
하지만 두 후보의 단일화는 그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점쳐진다. 계속 된 두 후보의 ‘단일화 치킨게임’이 단일화를 위한 논쟁이 아닌 이슈를 띄우는 선거 전략으로 작용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와 관련해 7일 홍형식 한길리서치 대표는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두 후보의 단일화 가능성은 낮다. 우선 각 후보가 진정으로 단일화를 성사시켜야겠다는 것 보다는 단일화 논쟁으로 상대방을 궁지에 몰아넣으려고 하는 전략적 차원에서 논쟁을 벌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 대표는 또 “두 후보의 지지자들이 결합됐을 때 나타나는 시너지 효과도 발생하기 어려운 상태”라며 “때문에 단일화의 진정성도 떨어지고 실익도 크지 않아 단지 선거에서 확실히 상대방을 밀어넣기 위한 단일화 논쟁으로 보여진다”고 해석했다.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 역시 “단일화에 대한 언급은 계속 있겠지만 사실상 단일화는 어려울 것”이라며 “각 후보가 양보하게 되면 지방선거 이후의 정계개편 상황에서 불리한 위치를 잡게 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단일화란 두 후보가 합쳤을 때 승리의 가능성이 보여야 단일화의 조건이 된다. 하지만 지금의 상황은 두 후보가 단일화를 해도 박원순 후보에게 상대가 되지 않는다”라며 “단일화에 대한 요구가 강했기 때문에 단일화를 모색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애시 당초 단일화는 어려웠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서울시장 바른미래당 후보 ⓒ안철수 후보 캠프

▲보수재편 향방 정할 ‘2위 쟁탈전’
이번 서울시장 선거의 야권 단일화가 주목받는 이유는 지방선거 이후의 정계개편 때문이다.  박원순 서울시장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당선이 유력한 가운데 한국당과 바미당의 2위 쟁탈전은 향후 ‘보수재편’에 주도권 싸움으로 번질 수 있다. 

김 후보가 ‘당 대 당 통합 전제’를 단일화 조건을 내건 만큼 한국당과 바미당의 보수 주도권 싸움은 기본적으로 보수진영의 통합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이에 대해 홍형식 한길리서치 대표는 “(한국당과 바미당의 합당은) 쉽지 않으리라고 본다. 각 정당의 지지층들이 보수정당의 배경이 있지만 성격이 전혀 다르다”며 “바미당 지지자들은 주로 고학력의 합리적 보수를 지향하고 한국당은 상당히 수구적 보수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두 지지층부터 서로에 반목이 있으며 정치인들 역시 합쳤을 때의 시너지효과도 약하다”며 “무엇보다 한국당의 선거결과가 최악으로 나오면 바른미래당 입장에서도 손을 잘못 잡으면 같이 침몰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결국 지방선거에서 보수진영의 참패가 예상되고 있는 만큼 보수진영은 지방선거 이후 2020년 총선을 향해 전열을 재정비해야한다. 이 과정에서 김 후보와 안 후보의 서울시장 선거 성적표가 보수결집의 리트머스 시험지가 될 전망이다.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정치인들에게 지방선거 결과는 일단 부차적이라 할 수 있다. 결국 이들이 운명을 거는 것은 2020년 총선에 있다”며 “그런데 한국당이 서울 시장 선거에서 안철수 후보에게 양보해 버리면 보수 재편 과정에 있어 지장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바른미래당 입장에선 현재 엎치락 뒤치락 할 수 있는 곳이 서울시장 선거밖에 없다”며 “따라서 서울시장 선거에서의 2위 싸움이 선거이후 보수 재편의 근거가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