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거티브에도 이재명 지지율 1위…차기 대선주자 대결 분석도

각 당 경기도지사 후보들. 왼쪽부터 민중당 홍성규 후보, 바른미래당 김영환 후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자유한국당 남경필 후보, 정의당 이홍우 후보. (사진=연합뉴스)

6·13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본격화된 가운데, 전국 최다 유권자를 보유하고 있는 경기도가 정책 검증이 아닌 '진흙탕 싸움'으로 과열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일각에서는 이번 경기도 선거전을 차기 대선주자 대결이라고 평가해 이목은 더욱 집중될 전망이다.

전국 최대 인구 지자체인 경기도는 전체 유권자 수 4290만 7715명의 4분의 1에 달하는 1053만 3027명을 보유하고 있다(2018년 5월 기준·중앙선거관리위원회 참조). 이는 지역 중 가장 많은 유권자 수에 해당하는 것으로, 경기도 표심이 전반적 선거판도를 좌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정치적 상징성을 가진다.

각 당 지도부들은 경기도를 전략지역 중 하나로 꼽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선거운동 첫날부터 '수도권 빅3(서울·경기·인천)' 집중 공략에 나섰으며,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또한 경기도 선대위 개최를 가장 먼저 시행하며 "경기도가 이겨야 한국당이 이긴다"고 강조했다.

보수→진보, 이동하는 표심

그간 경기도는 '보수 텃밭'으로 불렸다. 지난 2002년 지방선거부터 보수 정당을 선택해왔기 때문이다. 역대 지방선거 결과를 살펴보면 지난 2002년에는 한나라당 손학규 당시 후보가, 2006년에는 한나라당 김문수 당시 후보가 각각 58.37%, 59.68%의 득표를 기록, 가볍게 승리를 얻어냈다. 두 후보 모두 상대 후보와는 20% 이상의 표 차이를 냈다.

그러다가 지난 2010년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 남경필 후보(50.43%)와 새정치민주연합당 김진표 당시 후보(49.56%)의 표 차이가 0.87% p로 좁혀지더니, 지난 2017년 대선에는 민주당 문재인 당시 후보(42.08%)가 한국당 홍준표 당시 후보(20.75%)를 29.68% p의 압도적 표 차이로 누르며 당선돼 표심의 변화가 있음을 짐작게 했다.

최근 나타난 경기도 표심은 이재명 후보를 향해 있다. 뉴시스 의뢰로 리서치뷰가 지난 5월 28일부터 29일까지 경기도에 거주하는 성인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후보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53.8%로 높은 지지를 받고 있다. 한국당 남경필 후보는 30.6%를 기록했으며, 바른미래당 김영환 후보 3.6%, 정의당 이홍우 후보 2.2%, 민중당 홍성규 후보 0.5% 순으로 집계됐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각 후보별 주요 정책은?

각 당 후보들이 표심을 잡기 위해 내놓은 핵심 공약은 이렇다. 이재명 후보는 경기도 남북·동서 간의 격차를 줄이고 복지 수준을 전국 최고 수준으로 만들어 새로운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만들겠다는 '경기 퍼스트' 정책을 내놨다.

남경필 후보는 투자와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치적 안정과 정책·예산을 뒷받침할 것과 새로운 일자리 70만 개를 창출해 '경제도지사'로 자리매김하겠다고 약속했으며, 김영환 후보는 '후불형 의료시스템 도입', '초·중·고 아침 간편식 지원' 등의 체감형 5대 공약과 '도시농부 10만 명 육성', '경기북부 평화공단 조성' 등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5대 공약을 내걸었다.

또한 이홍우 후보는 경기도 공공부문의 정규직화 및 비정규직 노조와 단체협상 의무화, 노동이사제 도입 및 권역별 노동조합지원센터 설립 등 노동이 존중받고 당당한 사회를 만들겠다고 밝혔고, 홍성규 후보는 도내 미군기지 토지사용료 부과와 미군 차량 이동 시 통행료를 부과하겠다고 했다.

경기도지사 후보들이 지난 5월 29일 열린 KBS 토론회에 출연해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 (사진=KBS1 방송 캡처)

경기전, 정책 검증 아닌 진흙탕 싸움으로

그러나 현재 경기도 선거전은 정책 검증이 아닌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싸움의 조짐은 남경필 후보가 지난 5월 13일 이재명 후보의 욕설 파일을 공개하면서부터 시작됐다. 당시 남경필 후보는 이재명 후보의 '형수 욕설 음성 파일'을 거론하며 민주당에 후보 교체를 요구했다.

여기에 이재명 후보가 남경필 후보를 향해 '채무 제로 거짓말', '가짜 연정' 등을 언급하며 갈등의 불씨를 키웠고, 지난 5월 29일 KBS 토론회에서 정점을 찍었다. 이 자리에서 남경필 후보는 이재명 후보의 '혜경궁김씨' 의혹을, 김영환 후보는 이재명 후보의 '여배우 스캔들' 의혹을 건드리며 집요하게 공격했다.

토론회 다음 날인 30일에는 '여배우 스캔들'의 '여배우'인 배우 김부선과 주진우 기자로 추정되는 녹음파일이 공개되면서 갈등은 더욱 증폭됐다. 이에 '네거티브' 없는 정책 선거를 약속했던 이재명 후보는 결국 3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통해 녹음파일이 공개된 것을 '정치공작'이라 규정하며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강수를 뒀다.

강도높은 네거티브, 대선 염두둬…“네거티브 안타깝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서는 유력한 도지사 후보로 거론되는 여야 두 후보가 차기 대선주자 0순위로도 거론되고 있어, 도지사뿐 아니라 대선까지 염두에 두고 기싸움을 벌이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대해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는 "선거에서는 당락 여부보다 어떤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느냐"라며 "남 후보가 네거티브에 집중하는 모습이 안타깝다"고 평가했다.
 
김 대표는 4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현재 경기도지사 후보로 앞서고 있는 이재명 후보는 자타가 인정하는 차기 대권후보 0순위다. 그런데 선거전의 양상은 경선 때부터 심상찮았다. '혜경궁김씨' 논란도 있었고, 네거티브 캠페인도 벌어지고 있다"면서 "어떤 면에서는 가장 경쟁력이 있는 후보 중 하나인데 선거전 자체로는 사면초가에 몰려있는 상황으로 보이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이재명 후보에 대한 도민들의 지지는 전혀 흔들림이 없다. 도민들의 확고한 신뢰가 있는 것이다. 민주당 경선에서도 그랬고 지금 본선에서도 지금까지 여론조사 추이가 그렇다"며 "이 후보는 문재인 효과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고 풀이했다.
 
또 남경필 후보에 대해 "보수의 재편과 새로운 출발이 예고된 시점에서, 도지사 시절 연정으로 나타나듯 손꼽히는 차기 리더 중 한 명이다. 그런데 재선에 도전하는 지금 선거에서 영 맥을 못 추고 있다"며 "남 후보가 도지사 시절 우리나라 최초의 여야 연정으로서 협치를 제시하고 신선한 충격을 주었듯 이번 선거에서도 본인만의 비전과 대안을 제시했어야 됐지 않나 본다. 당락과 상관없이 보수에서는 아주 소중한 인적 자원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이번 선거전에서는 남 후보의 정치적 상상력들을 제시하는 게 아니라 네거티브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줘 안타깝다"며 "정치는 선거에서 당락이 끝이 아니다. 떨어지더라도 어떻게 하는지가 중요하다. 네거티브로 일관하다 떨어지면 지사 시절 보여줬던 모습들이 온데간데없어 질 수도 있다"고 평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