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에서의 ‘민주당 바람’ 만만치 않아, 적극투표층에서는 격차 더 벌어져

[출처=영남일보]

영남일보가 6.13지방선거 대구 수성구청장 선거 여론조사 결과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자유한국당 후에 오차범위를 벗어난 격차로 1위를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의 지역구이기도 하지만 대구지역의 ‘민주당 바람’이 만만치 않음을 보여준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와 공동으로 지난달 29일 실시한 조사결과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 남칠우 후보(수성구을 지역위원장)가 46.4%로 1위, 자유한국당 김대권 후보(전 수성구 부구청장)는 35.6%로 뒤를 이었다. 남 후보는 김 후보에 오차범위 밖인 10.8%p 앞섰다.

다만 지지후보가 없거나 잘모름이란 답은 각각 8.1%와 9.9%로 전체 부동층은 두 후보 간 격차보다 많은 18.0%로 집계됐다. 이들 부동층의 표심이 막판 선거의 변수가 될 것임을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연령대별로 60대 이상에서는 김 후보가 앞섰지만, 나머지 연령대에서는 모두 남 후보가 김 후보를 제쳤다. 50대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오차범위 내였다. 지역별로는 모든 지역에서 남 후보가 앞섰지만, 한국당 주호영 의원 지역구인 ‘수성구을’에 비해 김부겸 장관 지역구인 ‘수성구갑’에서 두 후보 간 격차가 더 컸다. 성별로는 남성에서는 오차범위 내 격차(4.8%포인트)에 불과했지만, 여성에서는 무려 16.4%포인트나 차이가 났다.

‘6월13일 선거일에 반드시 투표하겠다’는 적극투표층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두 후보 간 격차가 더 벌어졌다. ‘6월13일 선거일에 현재 지지하고 있는 후보에게 투표하겠다’는 응답자만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김 후보 지지자의 84.4%가 김 후보에게 투표하겠다고 답해 남 후보 지지자의 투표 응답률(80.2%)보다 높았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29일 대구 수성구 거주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502명을 대상으로 무선전화 50%, 유선전화 50% 임의걸기(RDD) 자동응답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 ±4.4%이며 응답률은 4.0%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