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는 27일 10시 文대통령 직접 발표 예정, 스파이라인 서훈-김영철 배석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약 2시간에 걸쳐 정상회담을 가졌다. 우리측 배석자로 서훈 국가정보원장, 북측 배석자는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이 앉았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오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두 번째 긴급 남북정상회담을 가졌다. 4.27 판문점 남북정상회담을 가진 지 불과 한 달 만에 양 정상이 재차 만났다.

청와대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저녁 7시50분에 문자메시지를 통해 “문 대통령은 26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김정일 국무위원장과 두 번째 정상회담을 개최했다”고 알렸다.

2시간에 걸쳐 두 정상이 논의한 내용에 대해 윤 수석은 “4.27 판문점 선언의 이행과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했다”며 “양측 합의에 따라 회담 결과는 내일(27일) 오전 10시 문 대통령께서 직접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남북 정상이 한 달도 채 안 돼 긴급히 만난 데는 6월12일로 예정됐던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4일(미국 현지시간) 전격 취소되면서 이를 복원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

문 대통령은 특히 지난 22일(미 현지시간) 한미정상회담의 결과를 김 위원장에게 설명하고 김 위원장도 자신의 입장을 문 대통령에게 전달하면서 북미정상회담 복원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을 것으로 보인다.

긴급하게 진행된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문 대통령이 내일(27일) 오전 10시에 하기로 한 배경에서 이날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합의된 내용을 이날 밤 중으로 남북이 조율을 거쳐야 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청와대가 공개한 2차 남북정상회담 사진에는 문 대통령이 북측 통일각에 도착하자 김정은 위원장의 여동생의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영접했다. 또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정상회담 사진에는 우리측에서는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북측에서는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통일전선부장)이 배석했다. 남북의 스파이라인이 이번 긴급 정상회담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대목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