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 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북미정상회담이 전격 취소된 배경은 북한이 최근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대한 원색적인 비난을 쏟은 것이 결정타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로이터통신 등 주요외신들은 미국 백악관 관계자의 말을 빌어 “펜스 부통령에 대한 북한의 반응이 ‘인내의 한계’였으며 정상회담을 취소하게끔 했다”고도 말한 사실을 보도했다.

특히 결정적 이유는 최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펜스 부통령에게 ‘정치적으로 아둔한 얼뜨기’라고 비난하고 북미정상회담을 재검토한다는 식의 발언을 한 것이 발단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통신에 따르면 이 관계자는 “북한과의 평화에 대한 희망은 여전히 있지만, 그렇게 하려면 북한은 수사(말)를 바꿀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고 보도했다.

한편 앞서 지난 21일 미국 펜스 부통령은 폭스뉴스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분명히 밝힌 것처럼 만약 김정은이 합의를 하지 않는다면 이번 사안은 리비아 모델이 끝난 것처럼 끝나고 말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이 같은 발언에 최 부상은 “미국이 우리의 선의를 모독하고 계속 불법 무도하게 나오는 경우 나는 조미수뇌회담을 재고려할 데 대한 문제를 최고지도부에 제기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미국이 우리를 회담장에서 만나겠는지 아니면 핵 대 핵의 대결장에서 만나겠는지는 전적으로 미국의 결심과 처신 여하에 달려 있다”는 위협의 수위를 높이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