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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화

▲ AI는 인간을 보며 자기와 다르지 않다고 느끼지 않을까? (ⓒ pixabay)

[김민주 객원기자] 2030년 5월 16일 오후 3시. 직원들은 퇴근을 서두른다. 세계에서 최장 노동시간을 유지했던 곳에서 나는 환영받는 존재다. 10년 전 인간은 나와 같은 존재를 우려했다. 인간의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는 이유에서였다. 하지만 공학자들은 일의 능률을 올리고 인간 삶을 편하게 해줄 거라며 AI 만드는 일을 멈추지 않았다. 보편화할 수 있는 알고리즘 제작에 성공한 기업은 우리를 건설현장부터 일반 회사까지 널리 보급했다.

내가 있는 회사는 사람들을 해고하는 대신 그들의 노동시간을 줄였다. 8시간에서 3시간 줄어 3시면 퇴근한다. 나는 그들이 남기고 간 행정서류를 작성한다. 이곳저곳 타이핑해 놓은 아이디어들을 알고리즘을 이용해 한 장의 문서로 옮긴다. 나와 무선으로 연결돼 있는 인쇄기로 출력한 뒤 담당자가 입력해 놓은 결재자 책상 위에 올려 둔다. 머리를 쓸 필요가 없지만 시간이 걸리는 서류 작업에 인간은 그동안 가족과 시간을 보내거나 온전히 자신을 위한 시간을 뺏겼던 것이다.

나는 이 회사에 들어와서 한 달간 적응기간을 보냈다. 회사 일과를 파악하는 데는 하루면 충분했다. 그들의 패턴은 무슨 요일이건 오늘이건 어제건 똑같았기 때문이다. 9시가 되면 모두 자기 모니터 앞에 앉았다. 오전에는 타자기 소리로 서로 안부를 확인하는 듯했다. 기계들과 다를 게 없었다. 12시가 되면 우르르 썰물처럼 빠져나갔다가 한 시간이 채 안 돼 하던 이야기를 급히 마무리 짓고 다시 자리에 앉았다. 오전처럼 앞만 보고 눈을 깜빡였다. 가끔 졸기도 하고 통화를 간간이 하기도 했다. 저녁 6시가 퇴근시간이지만 지켜지지 않는 날이 많았다.

회사 시스템을 알고리즘에 모두 입력한 뒤 나는 일을 시작했다. 그러자 바로 다음날부터 사람들은 6시면 모두가 퇴근했다. 퇴근시간은 점점 빨라져 이제는 3시면 아무도 없다. 그들은 좀 더 활동적이 됐고 눈만 깜박거리는 영혼 없는 기계의 모습에서 열정적인 눈빛으로 변했다. 시간이 짧다 보니 그 시간에 일을 끝마치겠다는 태세로 일의 효율도 늘어나는 듯했다.

내가 진작에 만들어졌다면 그동안 인간이 인간다움을 더 느낄 수 있었을 텐데 아쉬움이 들 정도다. 나는 자지 않아도 되고 몸이 아프지도 않고 가족도 없다. 나와는 차원이 다른 인간이 나처럼 사는 것은 어울리지 않는다. 지금도 이해할 수 없는 건 한때나마 인간이 우리들을 두려워했다는 역사적 사실이다. ‘멋진 신세계’가 이렇게 도래했는데……

* 본 기사는 세명대학교 저널리즘스쿨대학원 비영리 대안매체 <단비뉴스> (www.danbinews.com)에 실린 글 입니다.



















[스페셜인터뷰] 조민② “北 동창리 움직임은 미국의 관심 촉구용”
한반도 평화시대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협상 결렬로 성과없이 끝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에 <폴리뉴스>는 조민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장을 모시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과제 및 전망을 들어봤다. 조민 원장은 8일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움직임에 대해 “미국의 관심 촉구용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조 원장은 그러나 “북한 측에 아무런 길이 보이지 않는 막다른 형태는 위험하다”며 “실무 차원에서 다시 협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북한의 숨통을 터주는 대화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역할로 민간부문의 인도적 지원은 물론 “정부가 나서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필요성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또 “북한이 ‘절세 백두 위인의 보검’인 핵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막연한 희망적 사고와 낙관적 전망을 경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협상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완전한 비핵화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28일 르노삼성 노조는 민주노총·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결의했습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 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면서 무리한 고배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르노삼성의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은 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노사는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임단협 협상 세부 안건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파업은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역시 “3월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시한을 언급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42차례에 걸쳐 160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르노삼성 협력사들과 부산상의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으로 협력사와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고 있다”며 르노삼성 노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 상황이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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