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고위급회담 무기한 연기 이후 남북관계가 다시 냉랭하다. 이번에는 북한이 풍계리 폐기 행사에 취재한 우리 측 취재진의 신청을 받지 않았다.

18일 통일부는 이날 오는 23일과 25일에 있을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에 취재에 나설 우리 측 기자들의 명단을 확정해 북측에 전달했지만 북한이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통일부는 “정부는 북측의 초청에 따라 23~25일 사이 예정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를 취재할 우리측 기자단 명단을 판문점을 통해 통지하려고 했으나 북측은 통지문을 접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일단 통일부는 주말 사이 계속 명단 통보를 시도할지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현재까지 북한이 핵실험장 폐기 일정 자체를 연기한 것인지, 남측 기자단의 취재만 거부한 건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한편 앞서 북한은 지난 14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3차 전원회의 결정에 따라 핵무기연구소를 비롯한 해당 기관들에서는 핵시험(핵실험) 중지를 투명성 있게 담보하기 위해 북부핵시험장(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한다”고 밝혔다.

이어 “폐기는 23일부터 25일 사이에 일기 조건을 고려하면서 진행하는 것으로 예정돼 있다”며 “폐기는 핵시험장의 모든 갱도들을 폭발의 방법으로 입구들을 완전히 페쇄한 다음 지상에 있는 모든 관측설비들과 연구소들, 경비 구분대들의 구조물들을 철거하는 순차적인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했다.

또 “폐기와 동시에 경비 인원들과 연구원들을 철수시키며 핵시험장 주변을 완전 폐쇄하게 된다”며 “투명성 있게 보여주기 위하여 국내 언론기관들은 물론 국제기자단의 현지취재활동을 허용할 용의가 있다”고도 했다.

다만 “핵시험장이 협소한 점을 고려해 국제기자단을 중국, 러시아, 미국, 영국, 한국에서 오는 기자들로 한정시킨다”고 말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